본문 바로가기

특집기사

대한민국 밴쿠버올림픽 최종순위 5위.??

 




2010년을 기분좋게 시작하게 했던 밴쿠버 올림픽이 끝났습니다. 우리 대한민국은 금6, 은6, 동2 개라는 역대 동계올림픽 사상 최대의 실적으로 종합순위 5위를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정말 한국의 최종 순위가 5위 일까요.?





미국인터넷에 올라온 올림픽 최종순위 입니다. 한국은 금메달 3개에 불과한 러시아 밑에 위치해 있군요. 미국 사이트에서 보면 한국은 종합순위 7위 입니다. 분명 금메달 4개인 오스트리아나 3개의 금메달을 딴 러시아보다 우리의 순위가 높아야 되는데 왜 한국이 더 낮은 순위에 있는 걸까요.?

눈치 채신분들도 계실 것 같은데 미국은 금메달 숫자로 순위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메달의 색과 상관없이 모든 메달의 숫자로 순위를 매겼습니다. 1등만 기억하는 한국과 달리 모든 메달리스트들의 숫자로 순위를 매기는 것이 개인적으로 더 마음에 드는군요.

한국처럼 금메달 숫자로 순위를 매기는 것과 미국처럼 모든 메달의 숫자로 순위를 매겨기는 것 중 정답은 없습니다. 하지만 미국의 영향력이 강한 요즘 시대에 미국의 방식을 채택하는 지역이 훨씬 많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한국처럼 금메달 우선 점수를 주는 곳은 없을까요.? 정답은 "있다" 입니다.





이것은 일본에서 발표된 밴쿠버 올림픽 최종순위 입니다. 한국과 마찬가지로 금은동 순서로 순위를 결정했습니다. 한국이 속한 아시아 지역은 이렇게 금메달을 우선시 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한국과 마찬가지로 우리의 주변 국가들 역시 1등 우월주의, 1등만 기억하는 그런 지역입니다.



하지만 금메달만 우선시 하던 대한민국에서 최근 변화의 바람이 불기 시작했습니다. 사실 한국역시 1등만 기억하진 않습니다. 금메달 1개가 은메달 100개보다 더 높은 순위에 매기는 것이 우리나라 스포츠의 원칙은 아닙니다.





위 순위표는 2009년 대전 전국체전 최종 결과 입니다. 3위 대전은 4위 경북보다 금메달 숫자는 적게땄습니다. 하지만 종합순위에선 대전이 더 높게 나왔군요. 그럼 미국처럼 모든 메달의 숫자로 순위를 매겼을까요.? 하지만 4위의 경북은 3위 대전보다 메달 숫자도 더 많습니다.

우리의 전국체전 방식은 메달이 아닌 모든 순위의 점수를 매겨서 최종순위를 정한다고 합니다. 어쩜 미국의 올림픽 방식보다 더더욱 선수들의 노력을 인정해주는 방식이란 생각이 드는군요.


그리고 올림픽에서도 점점 변화 하기 시작했습니다.






위 사진은 쇼트트랙 단체전 은메달을 따고 메달수상식장에서 곽윤기 선수가 했던 세레모니입니다. 금메달의 세레모니가 아닌 은메달을 따고도 이런 세레모니를 펼치고 또한 우리 국민들은 그것을 기억해주고 있습니다.

이것은 국민들과 선수들도 기존처럼 금메달만 따야 환호해주고 선수들이 만족하던 예전과는 분명 다른 모습입니다.





이번 사진은 언제나 세계 최고지만 유독 올림픽과 인연이 없던 이규혁선수와 제2의 김연아를 꿈꾸는 차세대 피겨요정 곽민정 선수입니다. 비록 메달권과는 거리가 멀었지만 이규혁선수의 열정과 곽민정 선수의 미래를 보고 국민들은 선수들에게 금메달을 걸어주었습니다.

올림픽은 꼭 메달을 따고 누구를 이기고 기록을 세워야 찬사를 받는 것이 아닙니다. 나라를 대표해서 최선을 다하고 후회 없는 경기를 하면 모두가 올림픽 챔피언입니다. 최근 "1등만 기억하는 더러운 세상" 이란 유행어 덕분에 1등이 아닌 최선을 다하는 선수에게 눈을 돌리기 시작했습니다.

이제 우리도 최고의 결과가 아닌 최선을 다하는 모든 선수들에게 축하를 보내주는 마음이 싹트고 있어서 조금은 기쁘네요. 올림픽에서도 무조껀적인 1등 금메달 하나로 순서를 결정하는 것보다 전국체전이나 미국처럼 한번 순위 방식을 바꾸는 것은 어떨까요? 




아직도 우리나라가 금메달을 많이 땄다는 이유로 5위에 올랐다고 생각하세요?  김연아와 쇼트트랙, 스피드 스케이팅 선수들이 아닌.. 그리고 대한민국 선수들 뿐만이 아니라 모든 국가를 대표한 모든 종목의 선수들께 금메달을 주고 싶고 1등으로 뽑아 줬으면 좋겠네요.ㅎㅎ




이번 올림픽에서 저도 은메달을 땄습니다.^^ 올림픽주화 공식 제작업체인 화동양행에서 저에게 이벤트로 보내준 밴쿠버 공식 기념 은화 입니다. 예쁘죠^^? 제 블로그는 광고 없는 것을 원칙으로 하지만 이렇게 고마움을 전해주는 경우엔 홍보 해 드려요~ㅋ(이거 해준다고 따로 돈받고 그런거 없이 오로지 순수한 마음에서 입니다.)

http://coinblog.co.kr/ <- 기념주화에 관해서 여러가지 알 수 있는 블로그이니깐 한번 참고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