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관련

한국보다 2달 빠른 러시아의 천안함 원인규명


천안함 사건 발생이 어느덧 2달이 되어갑니다. 사고가 일어나고 최근까지 뉴스에서 빠지지 않고 원인규명에 관한 속보가 쏟아져 나왔습니다. 암초에 좌초되었다. 선박의 노후화때문이다. 북한의 공격이다등....

한반도는 세계 재래식 무기의 50% 이상이 집중된 세계의 화약고라고 불리는 지역이고, 그 지역에서 발생한 군사적 문제이기 때문에 천안함 사건은 한국뿐 아니라 세계적인 관심을 불러 일으키기에 충분했습니다. 그리고 한국에서의 속보를 외신들은 주요뉴스로 다루며 빠른 속보를 내 보냈습니다.

사고가 발생한 다음날 한국은 선원들의 구조와 원인규명에 언론이 집중되었고 정치적으로 신중한 입장에 언론 발표가 이루어졌습니다. 그리고 미국과 영국등 서방의 우방국들은 군사적 열세인 북한이 남한을 공격할 무모한 짓은 하지 않는다는 쪽으로 보도를 했으며, 주변국인 중국과 일본은 생각보다 천안함의 소식을 비중있게 다루지 않았습니다.

이때 눈길을 끄는 한 나라가 있었습니다.

이번 사건에 대해서 한국의 내부 문제로 방향을 잡았던 한국과 미국등의 서방 언론과 달리 사고가 발생하자 마자 "북한의 어뢰공격" 을 명시하며 자세한 발표를 했던 국가가 있습니다.



러시아 입니다.





2010년 3월 27일 러시아 야후의 모습을 캡쳐했습니다.(천안함 사건은 2010년 3월 26일 21~22시쯤 발생했습니다. 본 화면은 그 다음날 아침 러시아 야후의 모습을 당시에 캡쳐했었습니다)

러시아는 생각보다 한국의 정보를 많이 알려고 하는 것같아보이는데. 메인화면 중앙에 한국의 블로그로 이동하는 페이지가 따로 있습니다. 이유는 알 수 없지만 러시아의 야후에서만 볼때는 분명 한국의 정보를 러시아인들이 원하고 있다는 것으로 풀이가 됩니다.(Korea Blogs를 누르면 야후에 있는 한국 블로그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주요 소식을 전하는 목록에는 3번째에 천안함 관련된 소식이 주요뉴스에 올랐습니다. 러시아어를 알지못하는 관계로 인터넷 번역기로 번역을 해 봤습니다.

"한국전함의 어뢰공격" 이라는 내용의 제목입니다.

실종선원의 구조, 혹은 사고의 원인규명에 촛점을 맞췄던 다른 모든 나라와 달리 러시아는 사고발생 직후 신속하게 "어뢰의 공격" 이란 단어를 사용했습니다.

사실 이런 단어는 러시아보다 한국의 SBS가 가장 먼저 사용했지만, 이후 북한이 공격했을 어떠한 물증도 없고 당시 정황상 북한의 공격 확률이 낮은 상황에서 국민들을 불안하게 만드는 추측성 보도를 했던 SBS에 비난의 여론이 일었고 SBS는 이내 사과방송을 보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하지만 러시아는 달랐습니다. 북한의 공격이란 것을 확신이라도 하듯 어뢰공격에 대한 보도가 자세히 보도 되었습니다. 러시아 야후의 주요뉴스에 있는 천안함 관련기사를 클릭해서 들어가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당시 러시아는 한국 다음으로 많은 천안함 관련 뉴스가 있었고, 이는 우리와 혈맹관계의 미국보다 2배가 넘는 분량이었습니다.

그리고 더욱 자세히 러시아의 인터넷 속보를 살펴보겠습니다.





이번 기사의 제목은 "남북한의 총소리 교환" 이었습니다.

한국의 언론에선 새떼들을 공격했다는 다소 황당한 주장으로 우리군의 사격이유를 설명했는데, 러시아 언론에선 이것을 북한 해군에 대한 공격으로 확신했던 것같은 제목입니다.

대부분의 기사내용은 우리나라의 속보에서 북한의 공격 가능성에 대한 보도내용과 비슷했지만 사고발생 직후 러시아측에선 이번 사건을 남북교전으로 추측을 했고 우리가 1~2달 뒤에 북한 공격이라고 말 할때 러시아는 처음부터 북한의 공격에 의한 침몰로 예상을 했습니다.

위 내용은 제가 천안함 사고가 발생한 다음날 아침 제 블로그에 썼던 세계언론의 천안함 관련 보도중 러시아 부분만 따로 언급했던 내용입니다. (당시 제가 썼던 외국에서 보는 천안함 관련 글은 여기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paangel.tistory.com/136)


러시아... 소련의 붕괴로 북한에 대한 정치력이 많이 쇠퇴하긴 했지만 아직까지 북한이 러시아를 완전히 무시하지는 못 할 것입니다. 그리고 천안함 사고발생 직후 의외로 잠잠했던 중국을 볼때 분명 북한과 러시아, 북한과 중국의 이해관계나 정보교환이 이루어 졌을 가능성도 있다고 봅니다.

또 하나... 3월 27일 세계 주요국들의 포털사이트를 돌아보던 중 한가지 의문스러웠던 점이 있습니다.



일본입니다.

일본은 야후가 아니라 제가 가끔 사용하는 "goo.ne.jp"  라는 사이트에서 천안함을 검색했봤고, 검색당시 메인화면에 천안함 관련 속보가 많이 나왔지만 몇분뒤에 그 보도들이 순간 모두 사라졌습니다. "천안함" 이란 검색어를 입력하면 기사를 볼 수 있지만 메인화면에 속보로 나왔던 것이 순식간에 묻혀 버렸던 것입니다.




▲사건 다음날 goo.ne.jp 의 메인화면 모습입니다.


당시 다른 주요뉴스가 있었으면 모르겠지만 몇년전 중국 독만두 사건의 용의자가 잡혔다는 속보 외에는 천안함사건을 묻어 버릴 속보는 전혀 없었던 상황에서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났는지 모르겠습니다.(일본 역시 북한의 공격보단 선원 40명의 행방불명이 타이틀이었습니다)

저는 정치에 관해서 전혀 모르는 일반 시민이지만 이번 천안함 사건에 관해서 한국, 미국과 서방국, 중국과 러시아, 그리고 일본의 인터넷에서 검색한 내용을 보면 각국의 고위 정치인들끼리 이해관계가 있지 않았을까? 라는 의문이 듭니다.

한국보다 2달이나 빠른 러시아의 천안함 사건의 배후가 북한이라는 보도, 사건 발생직후 무심했던 중국과 일본, 그리고 어쩌면 쉽게 알 수 있는 상황을 약 2달이나 지난 지금에서야 북한의 공격이라고 발표한 대한민국.



<- 추천을 눌러주시면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는 것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직 자세한 상황은 잘 모르겠지만 세계의 평화를 해치는 일로 커지진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천안함관련된 희생자 모든 분들의 명복을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