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속 한국/일본인 한국이야기

일본 사이트에서 본 한국.. 그리고 느낀점




예전 한열사라고 하는 다음 카페에 올렸던 글인데 블로그의 내용과 어울릴 것같아서 퍼 왔습니다.(제글을 제가 퍼왔으니 출처 같은거 남길 필요는 없겠죠.^^  출처는 한열사라고 하는 다음 카페 입니다.)







얼마전 일본 블로그를 만들었습니다. 

일본어를 잘 하는건 아니고 번역기의 도움을 통해 일본 블로그 만들었어요. 

그리고 개소문이나 쩐다에서 퍼오는 일본 반응이 아니라 내가 직접 일본에서 생각하는 한국을 알고 싶어서 일본 인터넷을 검색해봤습니다.

야후저팬이랑 goo 여기엔 네이버 지식인 같은 서비스가 있더군요. 

여기서 한국을 검색하면 

야후저팬에서는 하루에도 50~100개가 넘는 질문이 뜹니다.

근데 놀라운 건....

 저중 30~50%는 동방신기에 관련된 겁니다. 

한류가 일본에선 아줌마들이나 할머니들에게 있고 욘사마뿐이라고 알고 있었는데 상당히 충격적이더군요. 

실제 작년에 일본여행을 갔었는데 당시 공중파TV에서도 동방신기가 엄청 나왔던 기억이 납니다.

 반면 보아나 배용준 같은 스타는 전혀 찾을수 없었습니다.

 근데 기분나쁜게 있습니다. 

일본에서 한국은 아직까지 싸고 저품질 제품만 만든단 이미지가 엄청 강합니다. 

어떤 질문에선

 한국과 중국TV는 정말 그렇게 고장이 잘 나냔 질문도 있고....

 한국과 중국의 타이어중 어디 제품이 더 좋냐는 질문도 있더군요. 

정말 어이가 없었습니다.

 

반면 좋은 점은

2ch에서 말 하는 거와 달리 제가 직접 봤던 글들에서 한국은 당연히 선진국으로 알고 있더군요..

일부러 "한국 선진국" 이렇게 검색을 해봤는데 

거의 대부분이 한국은 시민의식은 낮지만 경제적이나 문화적으로는 상당한 선진국이고 세계적으로도 상당히 부유한 지역이라고 합니다.

또 충격적인 내용으로는

한강의 기적이 일본의 도움으로 이루어 졌다고 믿는 상당히 충격적인 사실이.......ㅡㅡ?

일본이 돈을 주고 기술을 전해줬기 때문에 한국의 경제가 발전할수 있었다는 식으로 믿는 일본인들이 절대 다수였습니다. 



그리고 좋은 점으로는  

한국을 와본 일본인들은 한국인들에 대해 상당히... 아주 상당히 긍정적입니다..... 

해외여행을 할때 일본인은 한국을 대만과 홍콩, 싱가폴과 함께 어딜 갈까 고민을 하더군요. 

근데 한국은 반일국가기 때문에 위험 할거란 인식이 많은데

실제로 한국을 와본 일본인들은 한국사람은 너무 친절하다면서 일본인은 왜 이렇게 친절하지 못할까란 소릴 합니다. 

한국사람이 일본인들을 친절하다고 생각하는데 일본인들은 한국인을 일본인 보다 더 친절하게 느끼거나 아무튼 엄청나게 친절하게 생각합니다.

일본인은 나와 상관되지 않으면 절대 간섭하지 않지만 한국인은 어려움에 처해 있으면 먼저 가서 도움을 준다고 하더군요.

한국에 오기전까지만 해도 반일 국가라 일본어를 하면 한국인에게 비난을 받을줄 알았는데 이런 환대를 받으니깐 충격적이라고 하고 한국을 다녀온 일본은들은 한국에 긍정적인 생각을 많이 가집니다.

그리고... 이게 좋은 점이랄까요.??ㅋㅋㅋㅋㅋ(남자들에게만 해당 됩니다)

goo 라는 사이트는 검색어를 치면 그 검색어에 대한 분석을 해줍니다.(블로그 검색하면 나와요)

만약 "한국" 을 검색하면

한국을 검색한 연령이랑 성별, 한국에 대한 단어와 호감도의 퍼센트, 좋은점과 나쁜점 전체적 코멘트가 나옵니다.

한국을 가장 많이 검색하는 성별은 어딜까요.????

 

1위가 20대 여자

2위가 10대 여자

3위가 30대 여자

 

이렇게가 거의 70~80% 수준입니다.ㅋㅋㅋㅋㅋ

한국 남자들은 분명 기분 좋은 내용이겠죠.?ㅋㅋㅋㅋㅋ(여성분껜 죄송.ㅋㅋ)

그리고 일본인이 가장 선호하는 여행지중 여자들이 선호 하는 여행지로는...

10대, 20대, 40대, 50대이상에서 한국이 1위 입니다.

30대던가 어디서 하와이가 한국을 근소하게 제쳤고 전체적인 부분에선 일본여성들은 해외여행 하면 첫번째로 꼽는게 한국입니다.

일본 인터넷에선 한국이 강간왕국이란 표현이 많이 나오는데 실제 한국은 일본을 제외하거나 일본인이 해외여행 갈때 치안이 가장 좋은 분류에 속하고 완벽한 교통, 친절한 국민, 가격대비 품질이 우수해서 쇼핑의 매력이 있기에 여성들이 좋아할 요소가 많았나 봅니다.

하긴.. 도쿄가 중간이라고 하면 가장 서쪽의 후쿠오카나 가장 동쪽의 훗카이도 여행을 가는게 오히려 한국 여행 오는 것보다 비쌀수도 있으니 내가 도쿄나 오사카 사람이라도 같은 값이면 한국에 올거 같기도 하네요.^^

끝으로 yahoo.co.jp 사이트 가보면.. 매인 페이지에 여러 분류가 있는데 영화쪽에선 가장 먼저 한국영화 부분이 나오고 그담이 미국영화 입니다.ㅋㅋㅋ

또한 플레쉬 광고도 보면 절반이 한류스타들이 나오고.... 난 이게 은근히 기분 좋더라구요.^^

자유여행으로 험한이 많다는 중국도 가봤고 일본도 가봤습니다.

하지만 사람은 다 똑같습니다.

그리고 환경이 중요합니다.

한국이 가르치는 것과 주장하는 것이 있으면

중국이나 일본이 주장하는 것이 있고 이건 한중일 모두 자국에 긍정적인걸 확대해서 국민들에게 교육을 시킵니다.

우린 그걸 평생 보고듣고 그렇게 믿죠..(TV드라마를 보더라도 한국은 좋은편이고 중국이나 일본은 항상 우릴 침략하는 악인이죠... 그럼 무의식적으로 중국과 일본은 나쁘다는 인식을 가지고 커나갑니다. 하지만 이건 중국이나 일본에서도 한국을 그런 악인으로 표현하고 그나라 사람은 그걸 보고 자랍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환경이 다를뿐 근본은 모두 비슷합니다.

배고프면 밥먹고 졸리면 잠자고... 한국이든 중국이든 일본인이던 모두 같습니다. 단지 자라온 환경과 교육때문에 서로의 착각으로 서로를 미워하는 거죠...

예로써 80년대까지만 해도 남한에선 북한사람은 머리에 뿔달린 도깨비로 알았죠... 이게 환경의 힘입니다.

개인적이지만 제가 느낀 중국과 일본은 환경이 다르지 사람은 모두 같다고 봅니다.

한국을 진심으로 사랑하시는 분들을 중국이나 일본에서 보면 완전 극우고 국수주의로 보일수 있고

중화사상에 쩔고 일본이 최곤줄 아는 중국이나 일본인도 지들 나라에선 우리나라 애국자들로 보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아직 어리고 세상에 대해 모르는 것이 많지만 여행을 통해 직접 가서 겪은 점과 인터넷으로 그 나라 사정을 보고 느낀 짧은 소견으로는 사람은 모두 같다는 겁니다.

우리가 중국국민으로 중국에서 태어났으면 똑같이 중화사상에 물들고 일본에 태어났으면 과거사 어쩌고 하겠죠...

분명 중국과 일본이 잘못 하는 점 많습니다... 그것도 아주 엄청나게 많죠.......

하지만 중국과 일본에게 한국역시 모두 잘 하고 항상 피해만 받았고 절대 피해주지 않았다고는 생각되지 않네요.....

여러분들도 직접 보지 않고 뭐뭐 카더라 방송이거나 신문에서 몇자 적혀 있는 걸로 그걸 100% 믿진 말았으면 좋겠습니다.

일본 사이트를 제가 직접 보고 느낀건 생각보다 한국의 이미지가 안 좋은 부분도 많았고 화나는 부분도 많았지만

생각보다 한국을 존중해주는 사람들 또한 엄청나게 많았다는 겁니다.

 

개소문이나 쩐다에서처럼 모든 일본인이 한국을 씹고 그런다면 한국어를 배우려고 하고 한국 연예인에 열광하고 한국에 여행오진 않겠죠... (개소문이랑 쩐다 비하하는게 아니라 저도 거기 즐겨 보고 있으며 그 사이트는 대부분 지어낸게 아니라 사실을 퍼온건 확실합니다. 저도 몇개를 일본사이트서 직접 봤거든요)

제가 일본 블로그를 만들었는데 동방신기 팬들이 엄청나게 관심을 보이더군요....

제가 하는 블로그는 (ameba) 싸이월드 1촌 같이 아멘바라고 하는 블로그 1촌이 있고 자신이 누구의 블로그를 구경가면 내가 여기 왔다는 흔적을 남기는 페타라고 하는 발자국 시스템이 있어서 내 블로그 온 사람을 알수 있는데

제 블로그엔 동방신기 팬들이 엄청나게 오더군요.^^

그리고 자기소개 같은거 보면 한국에 환상을 가질 정도로 좋아하는 분들도 많고 1년에 2~3번씩 여행온다는 분들도 많고 합니다....

뭔가 한가지 주제가 아니라 자꾸 옆으로 빠지고 하는데.. 결론은 다른 사람의 이야기만 듣고 누굴 비난 하진 말았으면 합니다.

자신이 직접 경험해보고 판단해서 비난받아야 한다면 그때 비난해도 늦지 않을꺼 같아요...

일본은 한국을 욕하는 험한류만 있는게 아니라 한국을 엄청나게 좋아하는 한류팬들도 혐한 못지않게 엄청나게 많습니다.


제 글 역시 저의 주관적인 생각이기에 사실과 다를수 있는점 알려드립니다.





블로그 회원가입 안하신 분도 댓글은 남길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