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보의 파워블로거 성장기

의문투성이 다음뷰 순위의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최근들어 다음에서 view 애드박스 라고 하는 새로운 광고기법 도입했고 그로인해 많은 블로거들이 다음뷰 랭킹에 더욱 많은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저 역시 view 애드박스 도입 이전까지는 다음뷰 랭킹 보다는 블로그 접속자 숫자에 관심을 더 뒀는데, 돈 싫어하는 사람이 없듯 저 역시 애드박스 상금을 결정짓는 다음뷰 랭킹에 신경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이렇게 랭킹에 관심을 두며 다음뷰에 원고를 송고하는 많은 블로거들은 공통적으로 랭킹을 결정하는 방법에 많은 의문을 품고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다음뷰 랭킹에 관한 글들을 찾아보면, 어느날 갑자기 랭킹이 몇백위가 떨어졌다는 글이나 다음뷰 베스트에 올랐는데도 랭킹이 떨어졌다. 나보다 방문객도 훨씬 적은 사람이 랭킹은 높다라는 식의 글들이 많이 올라옵니다.

이런 의문을 가지신 분들에게 제가 터득한 다음뷰 랭킹의 법칙을 알려드립니다.



나보다 방문객도 적은데 랭킹은 나보다 높다?

방문객이 많으면 다음뷰 랭킹이 높아지는 것은 사실이지만, 방문객이 랭킹에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저는 블로그 방문객이 월드컵기간이었던 6월을 빼면 대부분 일정합니다. 하지만 다음뷰 랭킹에선 과거보다 훨씬 높아졌습니다. 저와는 자리수가 다른 방문객을 가진 블로거보다 제가 랭킹이 높았던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 이유가 뭘까요?

다음뷰는 꾸준한 것과 특성화 된 블로그를 좋아합니다.

예를 들어 1주일에 글 하나를 쓰는 블로거와 1~2일에 글을 하나 쓰는 블로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엔 모두가 후자쪽의 블로거의 랭킹이 높을 것이란 예상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1주일에 글 하나를 남기는 블로거는 하루에 1만명을, 1~2일에 하나의 글을 쓰는 블로거는 하루에 1천명의 평균 방문객을 기록했다면 어떻게 될까요? 이런 상황에서 많은 사람들은 하루에 1만명이 찾고 쓰는 글 마다 베스트에 선정되는 블로거의 다음뷰 랭킹이 높을꺼란 생각을 하게 됩니다.
 
view 애드박스는 온라인 홍보기때문에 접속자가 많아야 광고노출이 많이되고 그로 인해 수익이 생길꺼란 생각을 하기 쉽습니다. 이땐 당연히 하루에 1만명이 찾는 블로거가 애드박스 노출을 훨씬 많이 시켜서 1만명 접속자의 다음뷰 랭킹도 높은 것은 어쩌면 당연합니다.

하지만 아닙니다.

한가지 실제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위 블로그는 제가 즐겨 찾는 블로그중 하나 입니다. 정말 수 많은 블로그 훈장과 조금 있으면 수도권 인구와 맞먹는 2천만명에 육박하는 누적방문객을 기록하며, 하루평균 5천~1만명 가까운 접속자를 가진 파워블로거 입니다.

분명 수많은 훈장들과 엄청난 방문객을 보이는 이분의 다음뷰 랭킹도 높겠죠.?




이게 그분의 다음뷰에 나온 정보입니다.

2010년 8월 8일 현제 랭킹이 136위 입니다.

그럼 135위는 이분보다 더 많은 방문객을 보이는 블로그일까요?






위에 보이는 블로그는 제 블로그 입니다. 전체랭킹에서 좀전에 봤던 블로그보단 조금 낮습니다. 하지만 한달 단위로 랭킹을 한다면 제가 그분 보다는 높은 랭킹이였고 view애드가 시행된 2~3달 동안 제가 항상 위에분 보다 랭킹이 높았습니다.(어제 저의 랭킹 110위 정도 였는데 갑자기 이렇게 떨어진 이유는 조금 뒤에 설명하겠습니다.)

누적방문객 2천만명에 육박하는 분과 저의 랭킹이 비슷하다면 제 방문객이 얼마나 되는지 궁금하실 겁니다. 저는 하루에 1천명 조금 넘는 방문객과 누적방문객 55만명입니다.

하루에 5천~1만명, 누적방문객 2천만명을 가진 분과 비교하기엔 턱 없이 부족한 수치이지만 랭킹에서는 별 차이가 없고 최근엔 오히려 평균을 내면 제가 더 높은 랭킹을 기록했습니다.

그 이유가 뭘가요?




이건 그분께서 올리신 7월 한달간 포스팅 전부입니다. 딱 4개의 글만 올렸죠. 쓰는 글마다 모두 베스트가 되었고 저기 4개의 글은 7월 한달간 수십만명에게 읽혀졌습니다. 그러나 저는 7월달에 20~25개의 글을 썼습니다. 그리고 약 4만 7천명이 제 블로그를 찾아주셨습니다. 비록 5만명 이하의 방문객이 찾더라도 이렇게 꾸준히 글을 쓰면 수십만명이 찾는 블로그보다 다음뷰 랭킹은 높아집니다.


그럼 하루에 하나씩 꾸준히 글을 쓰면 랭킹이 높아질까요?

무조건 그런 것도 아닙니다.

자신이 가장 자신있는 분야를 선택해서 그 분야에 집중하여 글을 쓰는 것이 높은 랭킹을 올리는 비결입니다. 저는 여행, 블로그 성장과정, 일본인의 한국이야기, 축구, 시사등... 여러 분야의 이야기로 블로그를 운영했습니다.

그리고 항상 꾸준히 1~2일에 하나의 포스팅을 원칙으로 글을 써왔고 블로그 개설 초기부터 지금까지 방문객은 큰 변화가 없이 대부분 일정했습니다. 그러나 다음뷰 랭킹은 그게 아닙니다.




위 화면은 제 다음뷰 랭킹과 그 랭킹에 따른 한달간 접속자를 나타낸 화면입니다.

2010년 6월 이전까지와 이후의 랭킹이 많이 다르죠?

하지만 접속자는 6월을 제외하면 모두 비슷합니다. 2010년 7월은 3월과 4월과 접속자가 비슷한데 랭킹 그래프는 훨씬 윗쪽에 있습니다.

비슷한 접속자에도 이렇게 랭킹차이가 큰 것은 2010년 6월 이전까지는 여러분야의 글을 골고루 썼었고 6월부터 월드컵기간을 맞아서 축구라는 한 분야에 집중해서 글을 썼습니다.

비슷한 접속자와 비슷한 포스팅 횟수에도 이렇게 다음뷰 랭킹이 차이나는 것은 특정분야에 집중을 한 결과 입니다. 다음뷰 랭킹을 높이기 위해서는 이렇게 특정분야에 꾸준히 글을 쓰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윗쪽 상황까지는 알고 계신 분들이 많이 있을꺼 같습니다. 하지만 지금부터는 제가 직접 체험하며 습득한 다음뷰 랭킹의 규칙을 알려드립니다.

어제보다 접속자도 많은데 하루아침에 랭킹이 급격히 떨어졌다는 분들이 가끔 계신데 갑자기 순위가 떨어지는 이유는 랭킹은 하루 단위가 아니라 한달 단위로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제 사례를 통해 한가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이건 제가 최근에 다음뷰에 송고한 글입니다. 2010년 8월 6일에 송고한 글보단 다음날인 8월 7일에 송고했던 글이 훨씬 접속자도 많았고 7일의 포스팅은 베스트까지 선정 되었습니다. 그리고 6일 접속자는 750명, 7일 접속자는 3천명을 보였습니다.

당연히 제 블로그 순위는 전날 보단 올랐겠죠?

하지만 아닙니다. 순위가 떨어졌습니다. 그것도 무려 50%나 폭락했습니다.





위 화면이 8월 7일 베스트에 선정된 글이 나온 다음날인 8월 8일 순위입니다. 전체랭킹 158위에 채널랭킹은 축구분야 5위입니다.

하지만 하루 전날 순위는 전체랭킹이 약 100위 축구랭킹은 4위였습니다. 이상하지 않나요? 750명의 방문객에서 3천명으로 늘었는데 전체랭킹에서 무려 50%나 폭락했다는 것은 어떻게 설명이 될까요?

하지만 당연히 이럴거란 예상을 했었기때문에 크게 놀라진 않았습니다.  이유는 다음뷰 랭킹은 하루단위가 아닌 한달단위의 데이터로 집계되기 때문입니다. 즉 8월 7일 순위는 7월 7일부터 8월 7일까지의 글들을 종합해서 나오는 순위입니다. 제가 저렇게 순위가 떨어질 거란예상을 했던 이유는 7월 7일에 큰 인기를 모았던 글이 있었고 그 글의 영향이 끝나는 8월 8일엔 당연히 순위가 떨어질거란 예상을 했기 때문입니다.





위 화면을 보시면 2010년 7월 7일에 추천수가 940 였던 글이 있었습니다. 이 글은 8월 7일까지 한달단위 스포츠 최고 인기글 중 하나였습니다. 그리고 이 글의 영향은 정확히 8월 7일까지만 영향을 줘서 그때까지 제 순위가 높아졌던 것이고 이 글의 영향이 끝나는 8월 8일은 순위가 떨어지는 겁니다.

제가 이렇게 생각했던 이유는 사실 한달전으로 되돌아 갑니다.

한달전까지 제꺼 다음뷰 순위는 상당히 높았습니다. 

5월달까지 전체랭킹은 500~600위 수준이었습니다. 하지만 7월달의 랭킹은 엄청나게 높아지기 시작합니다.





위 화면은 2010년 7월 중순정도로 생각되는 화면입니다. 축구 3위라는 것이 너무 기뻐서 인증샷으로 저장했습니다.

5월달까지 600위였던 제가 2달 만에 전체랭킹 74위까지 급등했습니다. 정확히 5월달 랭킹은 634위였습니다. 이 순위는 6월 말까지 이어졌는데 6월 26일부터 하루아침에 달라지게 되었습니다.





6월 26일 추천수 871개를 기록하는 글이 생기더니 다음날은 1100개에 이르는 추천수를 기록했으며, 2일 뒤 무려 6804개라는 어마어마한 추천을 받는 글이 생겨납니다.

3개가 연달아서 트래픽 폭탄이라는 것이 터지면서 제 순위도 급등을 했습니다. 단 3일만에 600위였던 다음뷰 전체 랭킹은 2자리 숫자로 접어들었고 결국 6월은 89위의 최종순위로 마감했습니다.

이때까진 view 애드에 관심이 없어지만 89위의 순위라면 10~20만원이 넘는 상금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이때부터 애드박스를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3개의 연타석 트래픽 폭탄 이후 월드컵은 끝났고 제 블로그는 이전 상황으로 돌아 왔습니다. 그리고 당연히 제 순위도 과거처럼 5~600위권으로 떨어지리란 예상을 했지만 믿지 못할 상황이 발생합니다.

89위였던 순위는 85위, 80위, 75위 70위등 계속 수직 상승을 하기 시작합니다. 정말 이상한건 1천명의 방문자를 가진 저는 추천수 대박도 없고 베스트 글도 없이 쓰는 글 마다 베스트가 되며 하루 평균 1만명이 넘 방문객을 가진 다른 분들보다 높은 순위를 기록했습니다.

그러던 중 7월 22일부터 26일까지 일본여행을 다녀옵니다. 약 1주일간 블로그엔 아무런 포스팅이 없었고 당연히 순위가 떨어질 거란 예상을 했지만 놀라운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일본에 가기전엔 70위권이었던 제 블로그는 일본에서 간간히 순위만 확인했는데 50위권으로 뛰어 오르더니




한국에 돌아올때는 무려 39위라는 높은 순위에 자리하게 됩니다. 약 1주일간 아무런 포스팅이 없던 제 블로그는 70위에서 39위로 뛰었습니다.

너무 이상해서 오류가 아닐까란 생각도 하게되었는데 6월 26일부터 29일까지 트래픽 폭탄을 터트렸던 글들의 영향뿐이란 결론을 내고 그 글의 영향이 끝날때까지 랭킹을 계속 주시했습니다.

한국으로 돌아온 이후엔 꾸준히 글을 쓰며 높은 순위를 유지하려는 노력을 했습니다.



7월 27일과 29일 2개 연속 베스트에 뽑혔고 추천수와 방문객들도 예전보단 많았습니다. 하지만 6월 29일 6800개의 추천을 기록했던 글의 영향이 끝나는 시점에 40위권이었던 제 순위는 하루아침에 200위로 떨어졌습니다.

이렇게 제 사례를 통해서 볼때 다음뷰 랭킹은 한달간의 포스팅의 영향을 받아서 매겨진다는 것이 신빙성이 있지않나요? 제가 다음뷰를 하면서 터득한 비법인데 다른 분들과 공유하고 싶어서 몇자 적었습니다.



 <- 도움이 되셨으면 추천 많이 눌러주세요.^^



다음뷰 랭킹에 관심이 있어서 높은 랭킹을 원하시면 자신이 가장 자신있는 특정 주제의 글을 1~2일에 하나씩 꾸준히 올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글 하나의 영향은 한달을 가기 때문에 하루아침에 순위가 급락한다고 해서 뭔가 이상하지 않냐는 의심을 하시는 분들은 자신의 한달전 자신의 글을 찾아보셔서 궁금증을 푸셨으면 좋겠네요.

하지만 블로그를 운영하는 목적이 수익을 노리는 목적인지, 아니면 자기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쓰며 취미로 하는 것인지 되돌아 보며 자신에게 맞는 만족하는 블로그 생활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수익보다는 취미생활이기 때문에 이젠 랭킹에 구속받기보단 제가 쓰고 싶은 글을 쓰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