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집기사

외국에서는 절대로 스마트폰 쓰지마세요.!!!!

 


요즘은 갤럭시와 아이폰덕분에 많은 분들이 스마트폰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고 실제로 구입하시는 분들도 아주 많죠? 스마트폰은 단순한 휴대폰이 아니라 들고다니는 컴퓨터라고 생각 될 만큼 많은 기능이 있는데, 이런 많은 기능만큼이나 주의해야 될 것 역시 많이 있습니다.

저는 7월초 처음으로 갤럭시S 라는 스마트폰을 구입했고 7월말 일본여행으로 여행을 갔습니다. 일본에 가기전에 STK 114에 로밍관련 이런저런 궁금한 사항에 관해서 물어봤는데


" 고객님께서 사용중인 올인원 45요금제는 무선 데이터 사용량 500메가는 국내에서 사용 가능하시고 해외에서는 로밍 데이터요금이 적용됩니다. 그리고 로밍 데이터 요금은 가격이 너무 비싸기 때문에 사용하지 마시고, 접속을 방지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얼마나 비싸길래 이런 말을 하는지 궁금했지만, 그래도 통신사에서 저렇게 말 할정도면 비싸겠다는 생각을 했고, 목소리가 어여쁜 상담원 누나가 (동생일지도 모르겠지만^^) 알려준 방법대로 무선데이터를 접속금지로 설정을 바꿨습니다. 그리고 출국을 할때쯤 SKT에서 다시 한번 문자가 옵니다. 로밍요금이 얼마얼마 되기 때문에 쓰지마라는 경고성 문자 같았습니다.

혼자서 비행기만 예약한 상황에서 일본에 도착했고, 숙소를 정한후 인터넷으로 알게된 일본 친구를 만나기위해 전화를 했지만 연락이 되질 않았습니다. 오후 6시에 만나기로 했지만 6시까지 서로 연락이 안되고 하는 수 없이 평소 연락했던 이메일에 약속이 변경된 메일이 왔는지 확인하기로 마음먹고, 비싼 데이터요금이 아닌 와이파이존을 찾아 여기저기 찾아다녔지만 쉽게 찾을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어쩔수 없이 사용하지 말았어야 할 유료 데이터요금에 발을 내딛뎠습니다. 악마에게 영혼을 판다는 계약이 이럴때 나오는 말인 듯..

사용금지를 했던 데이터사용의 봉인을 풀고, 이메일을 확인하는데 역시나 일본친구에게 메일 3개가 왔네요.




당초 약속은 6시에 나고야역에서 만나는 것이었지만, 사정이 있어서 7시에 만나자는 내용이었으며, 악마의 힘을 빌어 무사히 일본친구를 만날 수 있었습니다. 스마트폰 덕분에 어여쁜 일본 아가씨랑 짧은 데이트를 즐길 수 있어서 스마트폰의 위대함을 찬양하며 일본친구와 헤어지고 숙소에 와서 잠을 잤습니다.
(메일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한국어 가능한 일본사람이었습니다.)



"삐리리~~"



얼마쯤 잤을까?  휴대폰에서 문자 오는 소리가 들리네요.

그리고 잠결에 문자를 확인해 본 결과 데이터 사용요금이 7천원 초과했다는 요금 알림 문자 메시지였습니다.

메일 3개를 확인했는데 7천원이라니... 역시 로밍데이터 요금이 비싸긴 비싸구나란 생각을 했지만 상당히 중요한 메일이었고, 그 메일 덕분에 일본친구를 만날 수 있어서 7천원이면 비싸지만 허용범위라는 생각을 하며 다시 잠을 들었습니다.

몇시간뒤 잠에서 깨고 버스를 타고 관광지로 이동을 하면서 아직까지 신기한 갤럭시를 구경하다가 우연히 문자 메시지를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왔던 문자입니다.


[SKT] 7월 DATA 로밍 이용료가 70000원을 초과하였습니다.

이 문자를 처음 확인했던 오전 3시 13분엔 7천원인줄 알았던 저 요금이... 정신을 차리고 보니깐
7만원 초과 메시지.....ㅠ

세상에.. 메일 3개 확인하고 데이터 요금이 7만원을 초과~!!!!

왜 통신사에서 이렇게 적극적으로 데이터요금 사용하지 마라고 경고하고 문자까지 보내줬는지 쉽게 알 수 있는 내용입니다.



7월 휴대폰 사용요금입니다. 6월달 약 4만원이 나왔지만 7월달엔 무려 20만원이 나왔네요. 참고로 일본 데이터 사용료는 총 11만원이 나왔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스마트폰 유저님들, 해외에서는 스마트폰 데이터요금 절대로 쓰지마세요.!!! 통신사에서 까지 경고 할때는 다 그만한 이유가 있는 겁니다~!!!


7만원 사용요금을 알리는 문자메시지 위에 로밍 데이터 사용요금표도 있는데 500바이트에 4.5원입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단위인 "메가"로 계산할 경우 1메가는 대략 100만 바이트로 1메가의 데이터 요금을 사용하면 로밍시 무려 어림잡아 1만원 데이터 요금이 나옵니다. MP3 하나 다운 받는게 3~8메가이기 때문에 이걸 로밍데이터 요금으로 다운을 받는다면 3~8만원이 사용 되는 겁니다.



<- 11만원 들여서 쓰는 글입니다. 추천좀 눌러주세요~^^



그리고 다운받는 사이트까지 접속비를 계산하면 대략 고용양의 사진이나 MP3 하나 다운 받는 데이터 사용요금은 10만원이고, 만약 동영상 감상이나 영화 한편 용량을 데이터 요금으로 다운 받는다면 수백만원에서 천만원 이상 사용요금이 나올수 있습니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스마트폰을 가지고 계신 유저님들, 절대 해외여행 갈때 데이터통신을 사용하지 마세요.!!!


http://v.daum.net/link/9392591  <- 제가 중국에서 한국인으로써 느낀 뿌듯함에 관한 이야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