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구관련글

2014년 월드컵이 기대되는 북한축구




http://v.daum.net/link/11059840  <- 제가 직접 일본인에게
인터뷰를 한 한류열풍내용의 포스팅 입니다.
많이 구경오세요~~



SOCCER/FUTBOL WORLD CUP 2010 COREA DEL NORTE VS COSTA DE MARFIL Action photo of North Korea team, during game of the 2010 World Cup held at the Mbombela Stadium, South Africa./Foto de accion del equipo de Corea del Norte, durante juego de la Copa del Mundo 2010 celebrado en el Mbombela Stadium, Sudafrica. 25 June 2010 MEXSPORT/OMAR MARTINEZ Photo via Newscom
▲티스토리 PicApp의 무료 이미지 입니다.

2010 광저우 아시안게임 첫 경기인 남자축구 예선전에서 아시아 최강이라고 자부하던 대한민국은 신흥강호 북한에게 0:1로 패배하며 불안한 출발을 보였습니다. 지난주 유럽에 진출한 태극전사들의 활약에 축구팬들은 한껏 들떴지만 북한에 당한 충격적인 패배에 들뜬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는 꼴이 되었습니다.

이번 북한전의 패배는 단순한 불운이나 한국대표팀의 실수에 의한 패배였을까요? 최근 북한은 과거에 비해 몰라보게 발전을 했습니다. 한동안 국제무대에서 자취를 감췄던 북한은 최근 달라진 모습으로 국제무대에 돌아왔습니다. 김일성의 사망후 시작된 북한의 경제위기인 고난의 행군때부터 북한축구는 큰 변화를 겪게 됩니다.

유지비가 비싼 성인 국가대표 보다는 당장의 효과는 없더라도, 언젠간 빛을 보게될 유소년 선수 육성에 힘을 쏟고 그때부터 성적이 나지 않는 성인 대표팀은 국제무대 참가를 포기하며 어린 선수육성에 집중을 했고, 그 결과 2000년대 부터 북한 청소년 축구는 아시아 최강의 자리에 올랐습니다.(2004년 부터 지금까지 U16 아시아 선수권 3회 우승, U17 세계 청소년 월드컵 8강, U19  아시아 선수권 2회 우승)

2000년대 중반부터 북한 청소년 축구는 아시아를 주름잡는 신흥강자의 모습을 보였고, 당시 청소년 선수들이 성인이 된 최근엔 성인 무대에서도 무시 못할 전력을 보이게 됩니다. 죽음의 조라고 불리던 2010남아공 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B조에서 아시아 최강 한국, 이란, 사우디와 복병 UAE와 같은 조에 편성되어 이란, 사우디를 누르고 감격스러운 월드컵 진출을 이뤄냈습니다. 그리고 비록 3전 전패를 했지만 월드컵에서는 영원한 우승후보 브라질에 맞아 강한 인상을 주는 경기력을 보여줬습니다.



▲ 티스토리 PicApp의 무료이미지 입니다.


이번 아시안게임 북한대표는 대부분이 2000년대 중반부터 집중 육성된 청소년 대표 선수들입니다. 많은 우승경험과 아시아 최고수준의 국가대표 팀과 대등한 경기를 보였고, 월드컵까지 경험한 선수들이 무려 10명이나 출전했다고 합니다.

23세 이하 연령이 제한된 아시안게임 남자축구에서 북한팀은 가장 조직력이 뛰어난 팀 중 하나로 국제무대 경험도 많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대한민국, 이란, 사우디의 베스트 맴버와도 수 없이 많은 대등한 경기를 보여왔습니다.(한국 베스트 맴버와 5번 대결에서 4무 1패, 이란과 사우디와는 1승 2무 1패)


<- 글에 공감하시는 분은 추천부탁드려요~^^


북한 남자축구팀이 2000년대 중반부터 보여준 성장을 2014년까지 이어간다면 호주의 AFC가입에 이은 아시아 축구에 또 다른 충격으로 다가 올 것입니다. 정대세의 성공으로 일본에 있는 수많은 재일교포 선수들도 북한대표팀에 관심을 보이는 지금, 2014년 북한 대표팀은 정대세의 공격과 10년 이상 조직력을 다져온 철통수비력과 경험, 그리고 몇몇 재일교포 축구 선수이 더해 진다면 2회 연속 월드컵 진출뿐 아니라 다시 한번 북한의 월드컵 8강 신화를 재연 할 수 있지 않을까요?

같은 민족으로 북한대표팀의 성장에 성원과 박수를 보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