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속 한국/세계인의 한국이야기(일본제외)

직접 인터뷰한 중국 조선족이 생각하는 한국은.?

 


우연히 알게된 중국 조선족 사이트가 있어서 같은 민족인 조선족에 대한 오해나 한국인의 궁금증을 해결하고자 인터뷰를 시작 했습니다.

저의 인터뷰는 언제나 20문항입니다.^^

뒤뜰이란 닉네임과 잠언이란 닉네임을 가진 조선족 2분의 답변입니다.
(알뜰님은 5번 질문까지만 답변 하셨습니다.)


뒤뜰 : 간밤에 심심한데 뭐 별거라고...근데 정확한 통계는 없어서 정확한건 아니요.

잠언 : 대학입시하는 기분이군요...ㅎㅎ
자!~...





인터뷰에 앞서 이번 인터뷰는 수백만 조선족중 2~3명의 일부 의견입니다. 단순한 참고사항은 되겠지만 제 글을 보고 모든 조선족들이 저렇다고 생각하진 않았으면 합니다.
Q1 :  조선족은 어떤 사람들 입니까.?
(일제시대 이전부터 중국에 살던 한국 사람입니까.? 일제시대때 독립운동을 하려고 중국에 갔던 사람입니까.?)

 20~40년대 만주로 넘어간 사람들의 후손이 대부분인 것 같습니다. 

우리집은 독립운동을 한 사람이 없지만  주변 친구의 가족중엔 독립운동 가족도 있습니다.

내 생각에 독립운동을 하려고 중국에 왔으면 독립후 한국으로 당연히 돌아 갔을 것입니다.  독립운동 하려고 만주에 왔던 후손은 많이 남아 있진 않습니다.



잠언 
조선족은 중국에 살고 있는 선량하고 우수하고 지혜로운 조선민족들 입니다..



Q2 :  중국에 조선족은 몇명이나 살고 있습니까.?
뒤뜰
정확한 통계는 모르겠지만 공식적으로는 180만-200만 정도는 합니다.
하지만 요즘 중국 국경 밖에 살고 있는 중국의 조선족들이 40-50만 된다고 하는데 지금은 몇명이 사는지 헷갈립니다. 



잠언 
중국에 조선족은 약 200명이 살고 있습니다. 



Q3 : 
지금 게시판은 중국어는 없고 한국어만 있어서 한국 인터넷으로 착각 할 것같네요. 실제로 조선족의 한국어 능력은 어느정도 입니까.?(한국 TV와 음악을 모두 알아 듣습니까.?)
뒤뜰
한국어 잘하는 사람은 많지만  전혀 하지 못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대부분 지방 사투리를 사용하는 사람이 절대 다수일 것입니다.

한국어능력시험 안봐서 어느정도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나같은 사람은 매일 아침 한국드라마 소리에 깨다보니 한국말은 어지간히 잘 알아듣고... 한국사람들이 일반적으로 내 조선족인거 모른다만 일단 조선족이라 알려주면 한국말을 못한다는 소리를 합니다.

음악은 원래 좋아하지 않아서 잘 모르겠고,, 요즘 보면 젊은사람들은 한국노래 잘 부르는 것으로 보와 모두 알아 듣는 것같습니다. 

맞다.,, 옛날 나도 뭔가 부른것 같은데.... 소양강처녀, 돌아와요 부산항, 바람바람바람,,,뭐 두루두루 다 옛날 꺼지만...
 



잠언 
조선족들의 한국어능력은 대학교수도 있을 정도로 뛰어납니다.

P.A엔젤
제가 중국 싸이월드에 가입을 했는데 거기서 알게된 조선족이 있습니다. 평범한 북한계 조선족이 아닌 남한계 조선족이기 때문에 말투는 북한 말투가 아닌 남한.. 더 정확하게 말하면 경상도 말투가 조금 있는 친구였습니다.

한국기업 전화 상담원으로 일을 하고 있어서 국제전화를 마음대로 할수 있는 근무여건이라 저도 전화 통화를 해 봤는데.. 거의 완벽한 수준의 한국어 였습니다.



Q4 :
중국은 56개의 민족이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모두 조선족처럼 자신들의 언어를 사용합니까.? 아니면 조선족만 자신의 고유 언어를 사용합니까.?
뒤뜰
아니,아니

잠언 
중국은 56개 민족으로서 모두가 자유롭게 자기의 고유언어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Q5 : 조선족들의 중국어 수준은 어느 정도 입니까.? 북경 사람의 모든 말을 알아듣습니까.?
(저에겐 북경에 중국인 친구가 있습니다. 그래서 북경 몇번 가봤었는데 그들은 지방에서 온 사람일 경우 사투리가 워낙 심해서 몇몇 경우 의사소통이 불가능 할 정도거나 몇몇 못 알아 듣는 말은 추측을 한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한국어를 사용하는 조선족은 어떤가 궁금해서 물어 봤습니다.^^) 
뒤뜰
나처럼 완벽하게 잘 하는 사람도 있지만 전혀 하지 못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대부분 그냥 외국어정도로... 완벽한 원어민 수준까지는 아니고,,,  중국말은 잘 합니다.  하지만 북경의 모든 말을 알아들을 자신은 없습니다.



잠언 
조선족들의 중국어수준은 한족들의 대학을 다니고 일부지역에서는 중국어를 가르칠수 있는 수준입니다..ㅎㅎ



Q6 : .중국의 많은 민족이 있는데 조선족이기 때문에 자랑스럽습니까.? 아니면 조선족이기 때문에 창피합니까.?
(중국은 56개의 다민족 국가로 이루어 졌지만 대부분을 차지하는 한족에게 억압을 많이 받는 다고 알려져서 조선족은 어떤지 물어 본 겁니다.)
잠언 
더 말하면 입아프고.... 중국에서 조선족이라고 수치를 느껴 본적은 한번도 없었습니다....ㅎㅎ




Q7 : . 서울은 한국에서 가장 큰 도시입니다. 그렇다면 한국에서 2번째 도시는 어디 일까요.?
(일본인 인터뷰때도 물어 봤던 질문입니다. 물어본 이유는 한국에 대한 어느정도 지식이 있으며 주변 국에서 서울이 어떠한 도시를 알고 있는지 궁금해서 모든 외국인 인터뷰엔 물어 볼 예정입니다.)
잠언 
중국의 두번째로 큰 도시도 알필요가 없고 관심없습니다. 한국역시 두번째 큰 도시는 잘 모르며 찾아 봐야 알 수 있습니다



Q8 : 최근 중국에서는 한국의 문화가 인기가 많습니다. 같은 민족의 문화가 중국에서 인기가 있을때는 어떤 느낌이 듭니까.?
잠언 
한국문화는 중국문화 발전의 영향력으로 한류열풍은 중국에서 점점 식어 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기 민족의 문화가 중국에서 인기를 받을때는 당연히 기쁩니다...




Q9 :
최근 인터넷에서 잘못된 정보때문에 한국을 비난 하는 글들이 많습니다.
공자와 한자를 한국의 문화라고 말하는 한국인은 없습니다. 중국에서 잘못된 정보때문에 한국을 비난하고 있는데 요즘 한국을 비난하는 이유가 뭘까요.?

잠언 
중국의 잘 못 된 정보가 아니라 정확한 정보로 일부 한국인들이 나무나 과대 자아망상증으로 중국을 헐뜯고 있으며 더 정확하게 말하면 중국의 위인을 한국인이라고 우롱하고 있기에 한국과 한국인들이 지난날 존경과 달리 최근 멸시를 받고 있는 것입니다.

P.A엔젤
이 답변을 듣고 약간 충격이었습니다. 중국의 잘못된 정보가 아니라... 정말 저렇게 말 하는 한국인이 있다고 믿고 있군요. 이미 한국에서는 중국의 모 신문에서 벌인 자작극이란 해프닝이 밣혀졌는데 말이죠...



Q10 : 당신은 같은 가격이면 삼성과 하이얼 TV중 어떤 TV를 살까요.?
잠언 
하이얼이던 삼성이던 더 좋은 것이 있으면 더 좋은 것을 사는 것은 당연하죠.. 나도 티비는 삼성도 하이얼도 아닌 엘지를 샀는데....ㅋㅋ

P.A엔젤

한국제품의 브랜드 인지도를 물어 보기 위한 질문이었는데... 결국 브랜드보단 제품을 보고 물건을 구입한다고 하네요.




Q11 : 중국에서 오해하는 것중 하나가 한국은 돈이 없어서 고기를 먹지 못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일부 최고급 한우를 제외한 수입고기 경우 누구나 쉽게 먹을수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왜 한국은 돈이 없어서 고기를 못 먹는다고 생각 할까요.?
잠언 
한국이 인건비가 높으니 물가가 높은 것은 당연하고 그렇다고 한국의 국민소득이 2만불이라고 모든 국민의 소득이 2만불은 아니니 당연히 평범한 한우를 가지고도 우리한우~~ 우리한우~~ 하며 한국산만 좋다고 거짓말을 하며 자랑만 하고 있으니 당연히 그 거짓말에 전국민이 속고 있어서 쇠고기를 중국처럼 흔하게 먹지는 못 하는 것입니다.



파이마피

다른건 잘 모르겠고......10번말인데......많은 한국인들이 중국에 와서 너무 고기만 찾아서 많이들 먹으니까 중국인들은 한국인들이 한국에서는 고기를 먹지못하는줄로 아는것같음.
 

P.A엔젤
중국인이 한국에게 가지고 있는 가장 큰 착각인 "고기론" 에 대해서 직접 물어 봤는데...  그다지 시원한 답변은 아닙니다.ㅎㅎ




Q12 : 뉴스에서는 최근 중국에서는 가장 싫은 나라가 한국이고 2위가 일본이라고 합니다. 정말 일본보다 한국을 더 싫어 합니까.?
잠언 
요즘들어 조금 잘 살게 된 한국이 심심하면 중국을 씹으니 당연히 중국놈들이 지난날의 한류열풍으로 에서 최근 한국을 비난하게 되는 것 같네요ㅎㅎ
 
P.A엔젤
이것 역시 질문과 조금 다른 답변이기 때문에 이후 다시 한번 물어 봤습니다.(글 마지막에 답변이 있어요)

 



Q13 : 한국과 조선족이 서로 친하게 지내기 위해서 한국은 어떻게 해야 될까요.??
잠언 
한국인이 조선족들과 사이가 좋게 하려면 오늘날 민간인들과 달리 정부에서도 잘 하고 있지만 자기의 예전과 같은 입장을 잘 유지 하면 좋을 것같습니다.

P.A엔젤
이것 역시... 중국 언론을 비난 하고 싶습니다. 이분의 답글을 보면 "예전과 같은 입장" 을 잘 유지 하면 된다고 하셨습니다.
이걸 풀이 해보면 예전엔 한국과 조선족의 관계가 좋았고.... 적어도 조선족들 사이에선 한국은 좋은 나라란 인식이 있었다고 해석이 됩니다.

근데 최근 한국언론때문에 최근 조선족이 한국을 싫어 한다니..... 제가 알기로는 통일 한국을 대비해서 동북지역에 한국 영향력이 커지고 그로 인해 최근 티벳과 대만등의 민족분열을 우려한 중국에서 만약을 위해 조선족을 한국과 분리 시키기 위한 동북공정을 펼친 것으로 알고 있거든요... 하지만 조선족은 중국 정부가 원하는 대로 믿고 있으니.... 

 




Q14 : 13번과 반대로 그럼 한국과 조선족이 서로 친하게 지내기 위해서 조선족은 어떻게 변해야 할까요.?
잠언 
조선족이 한국과 잘 지내려면 주제도 모르면서 비싼 밥을 먹고 비난 부터 하기보다 서로가 주제를 잘 파악하고 예의를 잘 지키면 될 것입니다...

P.A엔젤
조선족들의 이유 없는 비판이 없어져야 한다는 의견이군요. 

 



Q15 : 최근 중국에서는 한국 드라마 방송을 많이 합니다. 조선족들 역시 한국방송을 봅니까.? 중국어 번역 드라마가 많은데 조선족도 중국어 번역 드라마를 봅니까.?
잠언 
중국에서 정당한 인터넷이나 드라마 시청은 언제나 자유이니 조선족이기 때문이 아니라 자신이 흥미를 느끼면 찾아서 봅니다...

P.A엔젤
잠언님의 댓글속에 다시한번 언론 탄압을 확인 하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답변중에서 "정당한 드라마 시청은 자유이니." 란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까지 동북지역을 향후 통일 한국의 영향권에 두지 않기 위해 공식적으로는 한국 드라마 시청을 금지 했다고 알고 있습니다.

중국 더빙이 입혀진 합법적 방송이면 모르겠지만 우리가 미드나 일드를 실시간 다운 받아서 보는 것과 같은 한국 미디어 시청은 불법이라고 알고 있지만 이분의 답변에선 중국도 자유롭게 외국 미디어를 접 할수 있다는 것을 저에게 말 하고 싶었던 것으로 풀이 됩니다.(너무 혼자 오바 한 건가.^^?)  

 



Q16 : 조선족의 음식은 TV에서 나오는 한국음식과 비슷합니까.? 아니면 보통 중국 사람처럼 중국식 음식을 먹습니까.?
(얼마나 한국문화를 지키며 살아 가는지 궁금해서 질문 한 것입니다.)
 
잠언 
조선족은 한국음식이 뿐만 아니라 남과 북 그리고 중국음식등 자기의 취향과 살고 있는 지역에 따라서 다릅니다...ㅎㅎ
 



Q17 : 만약 공짜로 1주일간 한국여행을 할수 있으면 가장 가고 싶은 곳은 어디입니까.? 그리고 2번째 가고 싶은 곳은.?
잠언 
만약 1주일 공짜여행이라면 작은 한국땅을 어느 한지역을 구경 하는 것보다 모두 다 돌아 보는 것이 당연히 좋은 것입니다....ㅋㅋ 

P.A엔젤
약간 중화 사상이.ㅠㅠㅠ 1주일에 한국 모두를 돌아 볼수 있을 정도로 한국은 작다고 느끼는 현실이군요.ㅜㅜ
 


Q18 : 한국의 좋은점과 나쁜점은.?
잠언 
한국의 좋은 점이라면 청결하고 깔끔한 위생문화와 교통문화... 나쁜 점이라면 이제 좀 잘 살아 졌다고 역사를 가지고 너무나 중국을 걸고 넘어지는 것...ㅎㅎ 

P.A엔젤
이건 뭐 누구나 충분히 예상한 답변이 그대로 나왔군요.

한국의 긍정적 측면은 발전된 국가의 이미지를 가졌다고 풀이가 되며 나쁜점은 늘 자신보다 아래로 보던 한국이 잘 살아져서 중국인 입장에선 셈도 나고.. 한국에선 은근슬적 중국을 후진국이라 무시하는 태도... 이건 우리도 고쳐야 할 점이네요.

 


Q19 : 공짜로 1주일간 해외여행을 할수 있으면 당신은 어느 나라를 가고 싶어요.? 그리고 한국은 몇번째로 가고 싶은 나라 입니까.?
(한국은 여행지로써 얼마나 선호를 하는지 궁금했습니다.^^)
잠언 
만약 1주일간 공짜여행이라면 당연히 한국은 첫번째는 될수가 없습니다...
 



Q20 : 한국인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잠언 
만약 한국에 하고 싶은 말이라면 언제나 자기의 본분을 지키고 지난날의 선량했던 때의 기운을 살리며 잘 살아라는 것이지요!!....ㅋㅋㅋ
 




답변중 몇개가 제 질문 의도와 달라서 다시한번 질문을 했습니다.

12번. 정말 중국에선 일본보다 한국을 더 싫어 하는가.?

그리고 19번. 공짜로 1주일 여행 할수 있다면 한국은 몇 순위가 될까.? 입니다.

거기에 대한 답변을 해주셨네요.




독도는 우리땅.. 고구려는 우리역사 입니다.!!!

이미지 출처
http://blog.naver.com/ashein?Redirect=Log&logNo=28578007




잠언 
엔젤님....
한국이 최근에 쫌 잘 사는 나라가 되었다고 중국을 적으로 두지 말라는 것입니다... 한국의 능력으로는 중국을 억압하긴 아직 불가능하니까요!.....ㅎㅎ

한국인들은.. 당연히 일부인들이겠죠.... 남을 인정할줄 알아야 자기가 세계의 무대에서 존경을 받을수가 있습니다....한국은 어쩔수 없이 지리적으로나 역사적으로도 중국과 등지고 살아 갈수가 없습니다..... 만약 가능하다면 오직 중공의 문화혁명이란 무식했던 10년밖에....ㅎㅎ

한국인들과 조선족들이 사이좋게 지낼수 있는 기본이 바로 서로가 인정하고 존중하는 것 밖에 없습니다...!!

사실 요즘들어 그렇게 미치고 날뒤던 중국의 한류열풍이 너무나 빠르게 식어가고 있습니다... 이것은 중국의 문제가 아니라 중국을 비난하는 일부 한국인들이 자초한 결과입니다....!!

또 19번 역시...한국은 자신들이 비자니 뭐니 중국인들이 오지 못하게 봉쇄하고 있습니다. 비자가 그렇게 어렵다면 아무리 가까운 나라라도 여행 하고 싶은 마음은 없습니다. 같은 상황이라면 당연히 미국, 일본, 프랑스..영국 이렇게 돌아 다니는 것이 더 경제적이 아닐까요.?





인터뷰를 마치며....





최근 한국과 조선족의 사이가 너무 좋지 않습니다.

한국은 조선족의 불법체류와 범죄 때문에 조선족을 멸시하고 조선족은 한국인이 조선족을 깔본다고 한국을 비난 합니다.

하지만 인터뷰에 응해주신 잠언님의 의견을 보면 최근까지 조선족에서 한국의 이미지는 좋았을 것같습니다. 그렇지만 통일한국의 동북지역 영향력을 우려해 티벳과 대만의 분열문제와 동서지역의 지역 감정으로 분열의 위협을 느낀 중국 정부의 동북공정후 중국언론의 외곡된 한국 이야기가 보도되고 그때부터 조선족은 그속히 한국을 싫어 하게 된 것이 아닐까요?

국적은 다르지만 조선족 역시 우리의 동포입니다. 불법체류와 범죄 이런 안 좋은 점도 있지만 중국정부의 왜곡된 정보로 우리 민족끼리 서로 싸움을 하는 것이 안타깝습니다.

인터뷰 내용중 몇몇 답변에서 한국을 무시하거나 중화사상의 영향을 받은 답변이 보이지만 이건 이분의 잘못 보다는 중화사상 교육을 받았고 그런 자국우월주의 교육을 실시하고 중국이 최고라는 인식을 가진 중국의 문제라고 보이네요.

한국과 조선족, 한국과 중국을 떠나서 모두가 정확한 역사를 알고 모두가 서로를 이해하며 행복하게 살았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