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관련

"공부의 신" 수업료는 얼마일까요.?

 



최근 KBS인기드라마 공부의 신에 대한 긍정과 부정의 찬반양론이 무척 뜨겁습니다.

사교육조장과 1등 만능주의라는 부정의견과 공부에 흥미를 준다는 긍정의견등... 드라마 내용은 꼴등학생들이 단기간 성적이 급성장했고 결국은 1년만에 최고의 명문대에 진학을 하는 내용입니다.


이때 문뜩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과연 드라마처럼 실제 고등학교 3학년의 꼴등 학생이 서울대에 가려면 얼마의 돈이 들까요.? 다른 특별한 돈이 들어가는 것은 없습니다. 드는 돈이라고는 오로지 강사들 수업료만 들어가겠죠. 그럼 공부의 신에 나오는 강사들에게 수업을 받으려면 얼마의 돈이 들까요.??






영어 수업입니다.
극중 앤서니란 이름으로 나오는 외부강사로 드라마에선 우리나라 영어 사교육계의 최고 스타강사로 묘사가 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의 수업료를 예측하려면 스타강사의 수업료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스타강사가 얼마나 벌어들이는지는 ‘며느리’도 모릅니다. 연봉이 20억원이라고 놀라지 마세요. 성과급, 옵션 등을 치면 배보다 배꼽이 더 클 수도 있으니….”


위의 문구는 언론사에 나온 스타강사의 수입을 간접적으로 살펴 볼수 있는 대목입니다. 연봉이 20억... 하지만 성과급, 옵션등을 합치면 연봉을 초과 할 수 있다라는 뜻입니다. 연봉 20억에 성과급과 옵션 역시 20억정도면 1년에 무려 40억 이상의 수익이 되는군요.


로이터 통신에서 1년에 23억을 번 한국 강사를 소개했던 적이 있는데 그것 역시 공개된 금액이 23억일뿐 실제로는 얼마의 수익을 올렸는진 알 수 없습니다. 그럼 이들이 얼마나 강의를 해서 이런 어마어마한 돈을 벌까요.??


강남 모 강사는 3시간짜리 수업을 하면 1회에 8백~1천만원의 강의료를 받는다고 합니다. 인기 강사의 경우 보통 6~10만원의 1회 수업료를 받는데 200명 이상이 항상 수강을 합니다. 학원에 수수료를 주고 남는돈이 8백~1천만원정도를 강사가 갖는 것이죠


위의 사항을 볼때 앤서니는 분명 3시간에 1천만원은 보장 받습니다. 그리고 앤서니는 1년에 20~40억의 수입을 내고 있는 스타강사 입니다.

공부의 신에서 영어수업을 얼마나 하는지는 몰라도 최소 하루에 1~2시간은 공부를 할 것이며 학생들이 학원에 찾아가는 것이 아니라 강사가 학교까지 출장을 와서 수업지도를 합니다. 그리고 학생들 수준 역시 스타강사의 수업을 듣는 학생들보다 수준이 낮기때문에 추가 인센티브가 있어야 될 것입니다. 그 경우 하루에 1천500만원 정도의 수강료가 들어 갑니다.






두번째 수학입니다.
수학선생님경우 특별반을 맡기전에 초등학생에게 강의를 하고있었습니다. 대략 10명 내외로 보였고 1인당 10만원 잡으면 100만원이 나오네요. 하지만 특별반에서 가장 많은 수업을 맡고 있으며 기존에 1~2시간 수업하고 100만원 정도 받았다면 아침부터 밤 늦게까지 고등학생들에게 수업을 하고 수천개가 넘는 문제를 매일 출제를 한다면, 그리고 수업의 질을 본다면 한달에 최소 5백만원은 줘야 합니다.






세번째는 국어 입니다.
와인바의 매니저로 근무중 천하대반 국어강사로 초빙 되었습니다. 와인바의 매니저 평균 연봉이 초봉으로 2천만원 내외이지만 학교를 포기하고 근무를 했다는 점. 그리고 TV에서 보였던 와인바의 스타일을 보면 한달에 200~300만원은 들어 갈 것이란 예상이 됩니다.






네번째  과학선생님 입니다.
기존 고등학교 교사를 하다가 귀농을 하고 있죠... 30대 중반의 고등학교 교사 연봉이 3천만원 정도입니다. 하지만 이번 경우는 강원도에 살고있는 사람을 서울로 불러들였기 때문에 숙박비가 따로 지급되어야 합니다. 때문에 한달에 300~400만원은 지급 하리라 보입니다.





부담임의 배두나는 학교에서 월급이 나오는 공직자이기 때문에 무료.!!


드라마에서 나오는 예상 수강료만 한달에 약 2천만원이 소요 되고 학생이 5명이기때문에 1인당 4백만원씩 수업료가 필요 하겠네요.^^


하지만 현실에서는 모두 영어의 앤서니 강사처럼 1천만원 정도의 금액이 필요 하겠고 4과목 모두 1천만원이면 강사료는 4천만원... 5명이 수업을 받고 있으니 1인당 800만원의 수업료가 필요 합니다.


그리고 1인당 800만원의 수업료를 지불하더라도 수업을 받는 학생들이 드라마에 나오는 꼴등학생들 처럼 순순히 수업에 응하고 아침부터 밤 늦게까지 오로지 공부만 할 경우 공부의 신에 나오는 성과가 나오겠죠.?


저는 우리나라 입시지옥의 정책이 어서빨리 바뀌어서 학부모님들 사교육비 부담을 덜어주고 학생들에게 입시스트레스와 공부보다는 자신의 꿈을 시련시킬수 있는 그런 사회.. 그런 교육이 정착 되었으면 합니다.



스타강사의 수입을 예상할때 찾은 자료들입니다.

http://www.fnn.co.kr/content.asp?aid=c18cf638df644b33a3308a0adccca5a9

http://www.cbs.co.kr/nocut/Show.asp?IDX=125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