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집기사

미국 인기 검색어 1위 "김연아" 외국에서 김연아의 인기는 어느 정도 일까.?











어제(2010.02.22)에 전 세계 구글 메인화면에 김연아 선수가 등장했습니다.
(http://paangel.tistory.com/108 <- 외국 웹 사이트에 김연아가 메인화면으로 등장했다는 내용의 글입니다.)


그리고 오늘은 그보다 더욱 놀라운 일이 벌어졌고 아직도 제 눈을 의심 할 일이 벌어졌네요.







바로 김연아 선수가 미국 야후의 검색어 1위를 차지했습니다.


지금 위 화면은 2010년 2월 23일 오후 10시의 미국 야후 모습입니다.  오른쪽의 상단에 "TRENDING NOW" 대충 최신유행 이런 뜻의 순위로 한국으로 치면 네이버 인기검색어와 비슷한 것으로 추정되는 기능에 1위가 김연아 입니다.

미국식의 Yu-na Kim이 아닌 한국식 발음 Kim Yu-na 로 표기를 했군요.


지금 화면이 뭘 의미하는지는 이미 네이버 검색어 1위의 위력을 충분히 경험했던 한국 인터넷 유저들에겐 따로 설명이 필요 없을 것이라고 봅니다.


그럼 피겨스케이팅이 얼마나 인기 스포츠이기에 미국과 상관 없는 김연아 선수가 미국의 검색어 1위에 올랐을까요.? 

사실 한국에서는 아직까지 비주류에 속하는 종목이지만 미국에서 피겨는 최고의 스포츠중 하나입니다. 실제로 한국에게도 유명한 미쉘 콴 선수가 활약하던 90년대엔 세계 최고 단일 경기라고 평가받는 미국의 슈퍼볼과 비교될 유일한 종목이 여자피겨였다고 합니다.
(슈퍼볼 = 미식축구의 결승전입니다. 몇년전 한국계 미국인 하인즈워드 선수가 이 경기에서 우승을 차지해서 한국에겐 더욱 유명해졌죠)


슈퍼볼은 우리가 생각하는 월드컵 결승전이나 유로파 챔피언스리그보다 세계적 인기는 없을지라도 경제적 가치에선 더 클수 있습니다. 또한 수억명이 시청을 합니다. 90년대 여자패겨는 이런 슈퍼볼과 시청률을 경쟁하던 시기가 있을 만큼 인기 스포츠였습니다.(정확한 비교는 아니지만 예전에 어디서 들었던 기억이 나기 때문에 정말 슈퍼볼과 비교 될 정도였는지는 모르겠지만 개인종목에선 최고 스포츠중 하나였다는 것은 확실합니다.)


미쉘 콴 이후 미국의 스타선수가 등장하지 않아서 예전과 같은 최고의 인기는 아니지만 여전히 동계올림픽에선 최고의 인기스포츠는 단연 피겨스케이팅이고 그중 최고는 김연아선수의 여자피겨 입니다.


한국에선 실감을 할 수 없지만 김연아 선수는 전 세계 모든 동계올림픽의 선수들중 최고의 스타입니다. 이번 올림픽 출전선수중 최고의 수익을 올리고 있으며, 최고의 집중을 받고 있습니다. 이유는 동계올림픽의 꽃이라고 하는 여자피겨의 역대 최고 수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미국의 모 방송국에선 이번 김연아 경기가 동계올림픽 역대 최고의 시청률 갱신이 예상된다고 합니다. 


이제 대한민국을 삼성공화국이란 별명에서... 동계올림픽의 국가라는 긍정적 이미지가 추가 될 것같은 생각이 드네요.^^





이미 전 세계의 웹 사이트에선 스포츠란에 링크된 부분에선 아시아에서 유일하게 한국사이트만 지원하고 있습니다.
(위 화면은 전 세계 야후에서 공통적으로 지원하는 스포츠 화면입니다. 링크된 국가중 한국만이 유일한 아시아국가입니다)


브라질의 펠레, 아르헨티나의 마라도나와 같은 그나라를 대표하는 아이콘으로 수십년이 지나도 전 세계에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스포츠 선수의 탄생을 우리는 어쩌면 지켜보고 있는 것이 아닐까요.?



(지금 보고계신 화면이 미국 웹에서 가장 인기 있는 화면입니다. 김연아의 이야기들이죠^^)



평범한 사람이 갑자기 로또 1등에 당첨되면 두려운 마음이 든다고 합니다. 지금 김연아의 모습을 보면 이제 두렵기 까지 하네요. 하지만 로또 1등 당첨자가 그 당첨금을 좋은 곳에 쓰는 경우도 많고 관리를 잘 해서 더욱 부유해 지는 경우가 있듯 김연아 선수의 성장에 대한 두려움이 좋은 두려움이 되어 앞으로 세계 최고의 스포츠강국, 그리고 최고의 대한민국이 되는 초석이 되었으면 합니다.


김연아 화이팅.!! 대한민국도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