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보훈처 기자단 2기

국가보훈처를 얼마나 알고 계세요?




안녕하세요~

 우린 국가보훈처 블로그 기자단 훈남훈녀 2기 기자단입니다. 우리가 하는 일은 국가보훈처의 블로그에 여러가지 포스팅을 통해 온라인에서 보훈처를 알리는 것이 우리의 임무고 3월달부터 활동을 시작하여 이제 2달이 다 되어갑니다.

 근데 우리 기자단이 알리고자 하는 국가보훈처를 일반사람들은 얼마나 알고 있을까요? 문득 이런 의문이 생겨서 오늘은 대한민국 국민들의 국가보훈처에 대한 인식을 조사해봤습니다.

 국가보훈...???

 이름을 들어보면 나라를 위한 보답을 하는 그런 뜻으로 느껴지는데 정확히 보훈처가 하는 일은 뭘까요??

  

 위 화면은 국가보훈처 홈페이지에서 보훈처를 소개하는 내용중 일부입니다. 간단하게 요약하면 국가를 위해 힘쓰신 분들을 예우해주고 국민들의 나라 정신을 확신시키는 일이 국가보훈처의 업무입니다. 나라를 위해 좋은일 하신 분들에게 지원을 해주는 기관으로 국민에게 보답하는 기관입니다.

 국가살림이나 치안유지를 위해 정말 꼭 필요하고 좋은 일을 하는 기관이긴 하지만 뭔가 다가서기엔 어려워보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보훈처가 맡은 임무를 볼때 모두가 긍정적 이미지를 가질만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기때문에 많은 분들께 보훈처에 대해 긍정적 이미지를 갖게 하기 위해 글을 씁니다. (오늘은 우리가 얼마나 보훈처를 알고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국민들은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을 갖고, 국가는 그런 국민들을 찾아내서 예우와 보상을 해주는 업무를 맡은 국가보훈처... 정말 좋은 기관같지 않나요?

 저는 제 개인블로그에 간단한 설문조사를 했습니다.

   

 1. 국가보훈처라고 하면 어떤 느낌이 듭니까? 간략히 써주세요.(좋다, 싫다 식의 단답형은 싫어요.ㅠㅠ)

2. 국가보훈처라는 기관에서 하는 일은 뭐라고 생각하세요?

3. 여러분께서 가장 존경하시는 보훈위인은.??(국가보훈처에서 말하는 보훈자는 을미사변 이후 국가유공자들을 뜻합니다. 일제시대 이후부터의 가장 존경하시는 위인 한분만 써주시고 그 이유를 간략히 알려주세요)

 제 블로그를 찾은 분에게 무작위로 위와 같은 3가지 질문을 던졌습니다.

 그리고 5분이 설문에 응해주셨습니다.(타인의 답변때문에 자신의 생각이 틀려질 가능성이 있어서 모두 비공개 답변으로 설문을 받았습니다)

  3가지 질문에 일반 사람들은 어떤 답변을 했는지 함께 봅시다

 

 
 안녕하세요~^^ 

 1. 보훈처의 느낌은?
 어휴..아직어려서 잘 모르겠지만.. 음.. 국가를 보호하는곳 이런거 아닌가요? 만약국가를 보호하는 곳이라면 좋은곳 같은데ㅎㅎ..

2. 자신이 생각하는 보훈처가 하는 일?
 위에서 말했듯이 국가를 보호하는 일을 하는것 같은데..아닌가요?

 3. 존경하는 보훈인물
유관순님이요.. 정말 진짜 대단하신것같아요ㅠㅠ진짜 존경하거든요ㅠㅠ저라면 정말 아무리 나라를 위해도 유관순님처럼은 못했을꺼같아요..정말 대단하고 존경스러우신 분이세요

 안녕하세요라는 닉네임으로 글을 남겨주신 분은 어린 여학생입니다.  국가보훈처에 관해서 어느정도 감을 잡고 있지만 정확히 어떤 일을 하는지는 정확히 알지 못하네요.

 

   

그리고 40대 중반의 여성분께서 설문에 응해주셨습니다. 

 

 
 하늘정원

1. 보훈처의 느낌은?
먼가 도와야 될거 같은 느낌이 드네요 ㅎㅎ 처음엔 좀 딱딱하게 느껴지던데요

2. 자신이 생각하는 보훈처가 하는 일?
나라일 하다 돌아 가신분 찾아서 도움 주는곳??

3. 존경하는 보훈인물
안중근의사..사실 전 논개같은분을 더 존경합니다 안중근의사분이야 많은분들이 알아 주고 계시지만 숨어 있는 이름조차 모르는 그런 분들이 더 많지 않을까요 엉뚱하게 가나요 ㅎㅎ어렵네요

하늘정원의 닉네임을 사용하시는 분께서는 국가보훈처가 좀 딱딱하게 느껴지지만 보훈처가 하는일에 대해서는 간략히 알고 계십니다.
존경하는 보훈위인엔 안중근의사를 택하셨지만 논개와 같이 잘 알려지지 않은 분을 더욱 존경한다고 하시네요.

   


이번엔 22살의 남자 대학생분의 답변입니다. 
 


오펜바하

1. 보훈처의 느낌은?
'국가보훈처(國家報勳處)'라는 이름 답게 말그대로 공훈을 보상하는 곳이라는 느낌이 들어서 (국가에 공훈을 세우실 정도로) 고생하신 분들께 조금이나마 보상을 드리는 곳이라는 제 예상이 맞다면 바람직한 곳으로 여겨집니다.

2. 자신이 생각하는 보훈처가 하는 일?
국가에 공훈을 남기신 분들(6·25때나 광주민주화운동 때 뿐아니라 최근에도 순직하신 군인 분들이라면) 에게 조금이나마 위로와 보상을 드리는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3. 존경하는 보훈인물
안창호 선생님! 다른 것보다 신학문을 접하는 열린 사고를 가지고 계셨고학교를 세우시고, 신민회의 활동하셨던 폭 넓은 활동성이 존경스럽습니다.

젊은 대학생인 오펜바하님께서는 꽤 정확히 알고 계신 것같습니다. 저는 보훈처 블로그 기자단을 하고 있지만 이분보다 보훈처를 더 자세히 설명하진 못 할 것같네요.^^ 

 
 


이번엔 신분을 알리지 않으셨던 분께서 답변을 주셨습니다.
  


nipong82

1. 보훈처의 느낌은?
국가보훈처라는 기관명이 저에게는 좀 생소해서요..생각해보지는 않았는데 일단 명칭만 들었을때는 뭔가 굉장히 중요한 일을 담당하는 곳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2. 자신이 생각하는 보훈처가 하는 일?
위에서 대답했듯이 저에겐 생소한 기관명이라서..ㅠㅠ 그렇다구 제가 애국심이 없다거나 그런 사람은 아닌뎅..휴..제스스로 너무한다 싶어 솔직히 검색창에쳐 보았습니다..반성하게 되는군요..님 덕분에 알게되었습니다..

3. 존경하는 보훈인물
아 이건..제가 영웅들을 다 아는것은 아니지만 김구선생님이요..예전에 백범일지를 친구한테 빌려서 읽은적이 있는데 승려가 되었던것두 인상적이었구.. 여러 의거에 선두주자임으로 알고 있습니다..결국 암살되셨지만요..

 nipong82이라는 닉네임을 쓰시는 분께선 보훈처를 잘 알지 못하시는 분이셨습니다. 하지만 인터넷 검색을 해 보셨다고 하셨고 지금은 알게 되었다니... 뿌듯하네요. 또한 존경하는 인물에 대한 답변은 보훈처 처장님께서 이 글을 보신다면 상당히 뿌듯해 하실 것같네요. 이유는 지금 보훈처의 김양 처장님께선 김구선생님의 손자분 되십니다.

 

 마지막으로 20살 남자 대학생께서 대답 해주셨습니다.  


새벽의꿈

1. 보훈처의 느낌은?
약간은 고리타분한 느낌이 드는 건 어쩔 수없네요^^; 조금은 거리감이 느껴진달까요?

2. 자신이 생각하는 보훈처가 하는 일?
일제강점기 때 우리나라의 광복을 위해 싸우신 분들을 기념하고, 또 그 유족들에게 그에 합당한 보상을 하는 기관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3. 존경하는 보훈인물
윤봉길 열사님이요. 비록 거사는 실패했지만 젊은 나이에 용감하게 일본에 맞서 싸웠다는 것이 큰 이유가 되겠네요.

 국가보훈처는 약간 고리타분하고 거리감이 드는 기관이지만 국가를 위해 노력하신 분을 보상하는 기관이란 답변을 하셨습니다. 이분의 답변이 우리가 생각하는 보훈처를 정확히 설명했다고 느껴집니다.

 
이번 설문조사를 하면서 우리나라 국민들이 대략적으로 보훈처가 하는 일은 알고 있지만 보훈처라는 기관은 조금 딱딱하고 재미없는 분야의 기관이라는 것이 전반적인 인식입니다.

 
설문조사를 하면서 한가지 기분좋았던 일이 있었는데 3번째 질문인 존경하는 보훈인물의 질문에 5분 모두 다른 답변을 해 주셨습니다. 우리나라 국민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각자의 생각으로 많이 알려진 위인뿐만 아니라 알려지지 못한 인물들까지 기억해주신다는 것에대해 나라를 위해 희생되신 분들 중 잘 알려지지 않은 분들까지 기억하고 감사해 한다는 생각이 들어서 기분이 좋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번 설문을 통해서 국가보훈처에 대한 우리나라 국민들의 인식을 조금이라도 알게 되었습니다. 설문을 바탕으로 보다 유익하고 공감이 가는 기사를 발굴해서 모두가 함께하는 대한민국을 위해 노력 하겠습니다. 앞으로 우리 2기의 재미있는 보훈이야기 함께 해주세요.

 

설문에 응해주신 5분께 감사드립니다.


 <- 추천 많이 눌러주셔서 더욱 많은 사람들이 보훈처를 알리는데 도움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