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구관련글

월드컵 16강, 한국과 일본 누가 더 유리할까?

 


월드컵 조별 두 번째 라운드가 진행중인 현제 2라운드 경기를 마친 팀들은 각자 희비가 엇갈리고 있습니다. 우리가 관심이 가는 국가는 당연히 대한민국과 북한이지만 북한은 아직 경기를 치르지 않아서 이젠 라이벌이라고 불리기 무색하지만 그래도 최근 분위기가 좋은 일본의 상황을 살펴 봅시다.

한국과 일본은 각각 첫 경기에서 승리를 거뒀고 두 번째 경기에서 한국은 톱시드 국가에게 1:4 대패를 당했지만 일본은 대등한 경기끝에 0:1 석패를 기록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경기에서도 한국은 승리를 거둬도 16강 확정은 아니고 다른 조의 상황을 봐야 하지만 일본은 마지막 덴마크전에 무승부만 거둬도 자력 16강 진출이 확정입니다.




그래서 일본이 한국보다 유리한 상황이라고 언론사들이 기사를 냈습니다.

산술적으로 보면 무승부만 거둬도 16강 확정인 일본이 승리를 거둬도 16강 장담을 못하는 한국보단 유리해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연 그럴까요?




한국은 남은 경기가 나이지리아고 승리를 거둬도 아르헨과 그리스전의 결과를 지켜봐야 하지만 현실적으로 볼때 나이지리아에 승리를 거둘 경우 16강은 거의 확정입니다. 만약 한국이 2승을 거두고 떨어지려면 그리스는 최소 나이지리아에 2득점 이상의 승리가 필요한데 아무리 아르헨티나가 2진급 선수를 기용한다고 해도 그 2진급 선수 스트라이커엔 밀리토란 이름이 있는 것으로 봐서 일본이 선전했던 네덜란드 1진보다는 분명 강한 전력입니다. 즉 수비지향적이고 공격력이 약한 그리스가 아르헨에게 2점차 이상 승리를 거두긴 현실적으로 거의 불가능 합니다. 

또한 한국이 만약 나이지리아에 2점차 승리를 거둘 경우는 그리스는 무조껀 한국보다 한점 이상 더 넣어서 이겨야 합니다.(한국과 그리스는 골 득실은 -1로 같지만 다득점과 승자승에서 한국이 그리스를 앞서고 있기 때문에 한국이 나이지리아를 이긴다면 그리스는 무조껀 대량득점으로 아르헨을 이겨야 합니다.)

즉 한국이 나이지리아에 승리를 건둔다면 16강은 거의 확정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그리고 나이지리아에 무승부를 거둔다면?

이 경우 역시 우리의 16강 진출 확률이 높습니다. 아르헨티나가 2진 선수기용이라고 해도 1진과 다름없는 막강 전력에 아직 아르헨티나라도 16강 확정이 아니기 때문에 2진 선수들은 자신의 능력을 마라도나에게 어필해서 16강 이후에도 기용되기 위해 어쩌면 1진 선수보다 더욱 열심히 경기에 임 할 것입니다. 현실적으로 지금 그리스의 전력으로 볼때 무승부도 힘들단 판단입니다. 만약 그리스가 무승부를 거두면 다득점과 승자승 원칙에의해 한국에게 뒤쳐질 가능성이 큽니다.(만약 엄청난 골을 넣으며 무승부를 거둔다면 한국이 탈락하겠지만)

한국 역시 현실적으로는 일본처럼 무승부만 거둬도 16강 진출할 확률이 무척이나 높습니다.

여기서 마지막 상대를 살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한국은 나이지리아, 일본은 덴마크를 상대합니다. 객관적 전력에서도 덴마크가 나이지리아보다 강하지만 나이지리아는 그리스전에서 핵심 수비수 3명을 잃었습니다.(퇴장 1명, 부상 2명) 즉 지금 나이지리아 수비는 붕괴상황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또한 한국에게 대량득점을 거둬야 다른 경기 상황을 보며 16강에 희망을 걸 정도로 상당히 절박합니다.

이런 상황이라면 자칫 한국에게 대량실점을 허용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참고로 해외 도박사들은 한국과 나이지리아전에 한국이 패할 확률이 30% 미만으로 예측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또한 한국은 나이지리아에 역대전적에서 2승 1무로 단 한번의 패배도 없습니다.)


▲2005세계청소년(U-20)축구선수권대회에서 후반 종료직전 박주영의 동점골로 나이지리아에 기적과 같은 역전승을 거둔 경기입니다. 나이지리아와의 3차전에선 헤트트릭을 기록하며 아르헨전 불운을 씻어주길~~ http://blog.naver.com/2002fan?Redirect=Log&logNo=60013976865  <- 이미지 출처 입니다.


반면 덴마크의 경우는 일본을 이긴다면 자력 16강 진출이 가능합니다. 객관적 전력에서도 한수 위인 덴마크가 일본을 상대로 1점차 승리를 거둬도 16강 진출인 상황에서 일본이 덴마크에게 무승부 이상을 거둘 확률은 50%가 넘지 않는다고 생각 됩니다.


 <- 태극전사의 선전을 기원하시는 분들만 눌러주세요.^^


아르헨티나의 패배에 의한 충격이 크지만 어차피 질 경기에 졌고 우리가 이겨야 할 경기였던 그리스전엔 상당히 좋은 경기력을 보여줬습니다. 우리가 상대할 나이지리아는 첫 경기 그리스보다 특별히 강팀도 아닙니다. 거기에 핵심 수비수 3명이나 한국전 출전이 어렵기 때문에 한국의 필승이 아니라 아르헨의 부진을 말끔이 씻어낼 대승을 기원합니다.




전 우리 선수들을 끝까지 믿습니다.

무엇보다 박주영 선수가 꼭 멋진 득점을 올려주길 바랍니다. 안정환 선수역시 아시아 최다골 기록을 이어가는 득점을, 이동국 선수의 월드컵 한풀이 골... 이승렬 선수의 세계적 축구선수로 발 돋움하는 골을 보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