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관련

공부의 신.. 결국 최고의 막장 드라마.!!

 


KBS 월화드라마 "공부의 신" 을 즐겨 보고 있는 시청자 입니다.

공부를 못하는 학생의 명문대 입학 성공 스토리를 그린 건전 청소년 드라마를 지향하는?? 막장 드라마죠....



그럼 왜 막장 드라마인지 살펴봅시다.




1. 옷차림 이 막장이다.!!



이들의 옷차림을 보세요.. 남학생 2명 모두 귀에 귀걸이... 왁스 범벅의 헤어스타일.. 거울보는 두 여학생의 치마는 모두 초미니스커트에 거울보는 학생의 파마머리와 항상 외모를 가꾸는 모습..



글을 읽기 전에 이건 공부의 신 만을 비난하는 것이 아니라 전반적인 우리나라 미디어에 대한 비판입니다.
공부의 신이 막장이란 것과는 관련이 가장 낮은 부분이기에 이부분에 대한 항의는 하지마세요




그들의 옷차림이 과연 학생들의 복장일까요.?


이성에게 이뻐보이고 멋져보이고 싶을 감수성 풍부한 연령인 청소년이기에 예전부터 옷차림은 기성세대 눈에 거슬리기 마련이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처럼 "스타" 를 동경하고 따라 하기 좋아하며 영상 미디어가 발달한 시기에 인기 드라마의 스타가 하는 복장은 모든 학생들이 따라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공부의 신에 나오는 배우들의 옷차림은 분명 학생의 옷차림의 허용 범위를 넘어 섰습니다.



선량하게 웃고 있나요.? 귀에 귀걸이, 머리는 왁스. 목엔 수업시간에 금지된 헤드폰..... 선량한 웃음뒤에 감춰진 악의 모습입니다.



복장은 학생의 개성을 살리는 표현이기 때문에 저 역시 지금보다 개방은 필요하다고 봅니다. 두발단속이나 이런 것들은 너무 고지직 하고 현제를 반영하기 보단 오래된 규제이죠.

하지만 공부의 신에서 나오는 의상이나 그들의 행동은 2000년대 초반에 고등학교를 졸업한 저의 입장에서도 상당히 충격입니다.

아무리 복장과 규제의 자율화가 보장 되어야 하지만... 교무실에 오는 학생들중 과반수 이상이 주머니에 손을 넣고... 어떤 학생은 꾸중을 듣거나 벌을 받을때 귀엔 이어폰으로 음악을 듣습니다. 더 충격적인 것은... 이런 학생들은 소위 "날라리" 라는 분류가 아닌 정말 평범한 일반 학생들의 행동이죠.

거기의 근본적 원인이 바로 공부의 신에서 나오는 것처럼 TV나 영화에서 나오는 학생들의 모습을 일반적 모습이라 생각을 해서 자연스럽게 몸에 배여있는 습관이 되는 겁니다.

바로 위에 있는 사진처럼 드라마에선 선량한 학생으로 나오지만 그 학생의 모습은 학생이 기본적으로 지켜야할 "예의" 에서 한참 벗어난 행동입니다.



2. 공교육은 무능하다.???


공부의 신을 보면 "천하대" 라는 최고의 대학을 위한 5명의 특별반 학생이 있으며 이런 특별반 학생을 지도할 외부 강사가 있습니다.

하지만 강사들은 모두... 공교육의 상징인 학교 선생님이 아닌 외부 스타강사 출신의 사교육 강사들입니다.

공교육의 교사는 모두 무능하게 그려졌고 스타강사들은 파격적인 기법으로 학생들의 성적을 단숨에 급성장 시키는 마술을 부려서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공교육은 무능하고 스타강사를 중심으로 한 사교육이 우수하다는 인식을 심어 줍니다.

둘의 비교가 극단적으로 나왔던 장면이 배두나와 스타 영어강사의 지도 대결이 있었는데 모두들 스타강사가 훨씬 불리한 조건에서도 압승을 거둘 것이란 믿음을 가지고 있으며 실제로 항상 꼴등만 하던 학생이 스타강사의 지도 한번에... 외국 유학파인 엘리트를 지도한 배두나를 이겼습니다.


아래 2개의 사진을 봅시다.



공교육의 상징인 배두나 영어선생님의 수업모습... 모두 잠을 잡니다. 오른쪽 사진은 사교육과 맞설 최강의 영어 엘리트와 특별 영어 수업을 하는데... 영어선생님의 특별수업에 수학학원 숙제를 하는 장면 입니다.





반면... 외부 스타강사... 앤서니의 수업 모습입니다.





첫 화면부터 엄청난 수업료를 암시하는 장면으로 등장했던 스타 영어강사 앤서니... 첫 수업부터 자신만의 노하우가 있는 영어 기본단어 100선으로 모든 학생들이 즐거워하는 수업을진행하며 영어실력이 단기간 급성장 합니다.







3. 무조건 1등, 명문대에 가야 한다.?


KBS 개그콘서트의 인기 코너.. 1등만 기억하는 더러운 세상이라 외치며 우리의 호소를 대신 해주며 큰 인기를 끌고 있죠..



변호사 김수로는 학생들에게 항상 1등, 만점, 최고 명문대학 진학을 강조 합니다. 1등이 아니면 모두 패배자, 소위 루저로 표현을 하죠...

시험을 치면 실수로 1개를 틀려도 도저히 용납되지 않습니다. 오로지 100점을 받아야 하고 오로지 1등을 해야 합니다.

이런 빈틈없는 완벽함만 추구하는 것은 학생들의 스트레스를 더욱 가속화 시킬 것이라고 봅니다.







4. 학생들의 장래희망은 무시하고 오로지 명문대만 진학해라.!!!



드라마에서 나오는 최고의 대학은 서울에 있는 국립 명문대... 즉 서울대를 암시 합니다.



천하대를 목표로한 특별반 학생 5명은 모두 각각 사연이 있습니다. 음악과 춤을 좋아하는 학생, 식육점을 경영하고 싶어 하는 학생이 대표적이죠.

하지만 드라마에선 음악과 식육점을 경영하면서 만족하는 삶을 살수도 있는 이들에게 무조건 공부만을 강조합니다.

자신이 하고 싶어하는 것은 모두 공부앞에서 쓸모 없는 짓이 되는 것이죠.

과연 드라마에서 처럼 자신이 정말 하고 싶은 것을 포기하고 천하대를 들어간다고 해도... 그것이 행복할까요.???



춤을 좋아하는 부잣집 아들로 나옵니다. 땀을 흘리며 춤을 출때 이렇게 행복한 얼굴을 하고 있지만... 과연 천하대를 들어가서도 이 웃음을 유지 할수 있을까요.?




출연학생중 유일하게 복장불량이 아닌 모범 복장이죠^^. 장사가 잘되는 부모님의 고깃집을 물려 받기로 되어 있었고 이렇게 고깃집 일을 할때 행복해 합니다. 꼭 천하대를 가야만 이런 행복을 유지 할까요.?





5. 0교시 부활, 야간수업 정당화.!!!




드라마에서는 무슨 목표가 정해지면 무조건적인 합숙을 강요합니다. 안그래도 정규수업후 학원으로 지친 학생들에게 밤새 공부를 해야 한다는 무언의 압박감을 심어 줄수 있습니다.






6. 공부의 신... 결론은 최고의 막장 드라마.!!


KBS와 SBS의 간판 막장드라마 아내의 유혹과 4주후 뵙겠다는 부부클리닉 사랑과 전쟁


기존 최고의 막장 드라마는 P.A엔젤이 꼭 찾아 봤던....  금요일의 필수코스... 부부클리닉 사랑과 전쟁,  김소희의 열연과... 왜~~ 너는 나를 만나서~~~~♪  OST로 유명했던 역대 최강 막장 드라마 "아내의 유혹" 등이 대표적 막장 드라마입니다.


하지만 기존의 막장드라마는 부부의 분륜과 같이 주로 성인들의 관심사로 주 시청층은 성인들입니다.

그런 막장드라마를 봐도... 모두 현실이 아닌 드라마라는 점을 알수 있는 연령층들입니다.


하지만 공부의 신은 주 타겟층이 인격 형성의 중요한 청소년층 입니다.

TV에서 보이는 것이 진실로 믿고... 그것을 동경하며 따라 하게 되는 이들을 타겟으로 하는 드라마입니다.

더욱 무서운 것은 기존 막장 드라마와 달리 공부의 신은... 참신하고 이야기 스토리에 비난 보단 많은 칭찬을 받는 드라마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청소년들은 제가 위에서 말한 드라마의 잘못을 모두 좋은 것으로 알고 따라하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오늘 공부의 신에서 김수로씨가 특별반 학부모님께 이런 형식의 말을 했습니다.








"학생들에게 만점과 명문대 합격을 바라지 마라. 그냥 열심히 하고 결과를 떠나서 자신들이 만족 하면 그것으로 부모님도 만족해라"


자세히는 몰라도 이런 형식의 대사가 있었습니다.


제가 오늘은 작정하고.... "공부의 신...  너 오늘 잘 걸렸다.... 내가 최고의 안티가 되어 아작아작 씹어 주겠어.!!! " 라는 불끈 의지로 벼르고 있었는데 김수로씨의 저 한마디에 누그러 들어서 드라마 비난 수준을 낮췄습니다.


드라마의 결론이 어떻게 펼쳐 질진 모르겠지만 오늘 김수로씨가 학부모님께 했던 저 한마디를 기억했으면 좋겠습니다.



판검사, 의사 변호사들은 모두가 아주 행복한 삶을 사는 것도 아니고, 가난 한 사람들은 모두 불행한 것은 아닙니다.

자신이 어느 위치에 있든 그 위치에서 자신이 만족하는 삶을 사는 것이 진정한 행복이며... 꼭 공부가 아니라 자신이 잘 하고..... 자신이 만족하는 것에 최선을 다해도 얼마든지 성공할수 있다는 것도 알려주는 내용으로 전개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http://paangel.tistory.com/72 <- 이번 글이 공부의 신 단점만 지적했다면 다음 글은 장점만을 살펴봅니다.
  • 이전 댓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