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구관련글

월드컵 시청률 사상 최고 갱신?

 

 

 

우리나라와 12시간 시차가 난다는 브라질에서 월드컵이 개최되었습니다. 월드컵은 온 국민의 축제로 시간과 관계없이 무조건 적인 시청률 대박을 노릴 수 있는 이벤트입니다. 하지만 12시간 시차의 장벽은 생각보다 컸습니다.

 

새벽 1시나 3시 경기는 잠을 줄여서라도 본다지만 브라질 시간 오후 7시에 치러지는 경기, 바꾸어 말하면 우리나라 오전 7시 경기는 사회생활을 하는 직장인이나 학생들에겐 도저히 어쩔 수 없는 시간입니다.

 

보통 8시~9시에 출근을 하거나 등교를 하는 특성상 경기가 열리는 오전 7시는 사회생활하는 분들에겐 사실상 TV 시청이 불가능 한 시간입니다. 그러나 변수가 있었습니다.

 

제목에서 썼듯 이번 러시아전은 아마 월드컵 사상 최고의 시청률을 갱신하지 않았을까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약간의 낚시성 제목이지만 TV 시청률이 아닌 모바일을 이용한 인터넷 시청률 이야기였습니다.

 

 

-네이버 인터넷 중계 화면(다운 된 모습)-

 

 

우리나라 최고의 포털 사이트라고 하는 네이버와 다음은 오전 8시가 되자 인터넷 중계 페이지 서버가 마비되었습니다. 출근을 해야 하는 직장인과 학생들이 대거 모바일로 경기를 시청했기 때문입니다.

 

먼저 서버가 다운된 곳은 다음입니다. 검색에서는 네이버가 주도하지만, 스포츠 중계와 같은 동영상 쪽에서는 다음의 화질과 편의성이 알려지며 네이버 못지 않은 많은 사람이 찾습니다. 보통 전반은 집에서 TV로 보다가 후반은 모바일로 시청하는 사람이 많았는데 후반 들어 다음 중계에 대규모로 사람이 몰리며 서버가 다운되었습니다.

 

그러자 사람들은 DMB와 아프리카, 그리고 네이버로 분산되기 시작했는데, 다음의 서버가 마비되고 얼마후 우리나라 최대 포털 사이트라는 네이버에서도 방송이 끊기기 시작했습니다. 보통 인터넷 중계는 네이버의 경우 프로야구 빅매치 10만 명, 한국 선수가 출전하는 유럽 축구에서도 10~20만 명 수준이었습니다.

 

류현진이 등판하는 날이면 직장인들이 몰 인터넷으로 경기 시청을 하기 때문에 4~50만 명이 몰리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날 네이버의 접속자는 무려 200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그동안 인터넷 시청자 100만 명 넘기는 것도 본 적이 없는데, 200만 명이 돌파했고, 최대 250만 명이 접속했다는 표시가 떴습니다.

 

 

 

 

우리나라 국민이 5천만 명임을 감안 할 때 전 국민의 5%가 네이버 중계화면을 봤다는 것이 됩니다. 여기에 먼저 다운된 다음에서도 100만여 명의 시청자가 봤을 것이며 아프리카 TV 역시 수십만 시청자가 모였을 것입니다. 그리고 스마트폰 유저들이 가장 선호하는 방송 중 하나인 DMB 시청자까지 합친다면 월드컵 후반전의 모바일 시청자는 약 50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추측됩니다.

 

무려 전 국민의 10%에 해당하는 엄청난 수치입니다.

 

 

제가 모든 것을 조사해본 것은 아니지만, 그동안 네이버 최대 시청자가 50만 명 내외임을 감안 할 때 모바일 합계 월드컵 시청률은 기존 기록을 멀찌감치 뛰어넘는 최고 시청률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월드컵 아침 7시 경기가 없다면 모바일 시청률 10%의 벽은 당분간 깨지기 힘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최악의 시간이기 때문에 월드컵 특수에 대해서도 기존 업체 간 희비가 엇갈린다고 합니다. 치킨과 맥주와 같은 응원용 음식의 매출이 늘지 않았지만, 대신 거리응원이 줄어들고 집에서 TV 보는 인구가 늘어나 과거 월드컵과 비교하면 TV 판매율이 큰 폭의 상승세를 보이는 중입니다.

 

비슷하게 TV 시청률이 나오기 힘든 여건 때문에 모바일은 서버가 마비될 정도의 높은 시청률을 보이는 반사이익을 얻게 되었습니다. 월드컵이 끝나면 각종 통계를 분석합니다. 이번 월드컵에서는 러시아전 시청률을 이야기할 때는 단순 TV 시청률뿐 아니라 모바일 시청률도 함께 언급했으면 좋겠습니다.

 

아쉽게 승리는 놓쳤지만 잘 싸운 우리 태극전사들이 너무나 자랑스럽습니다. 남은 경기에서도 최선을 다하는 멋진 모습 기대합니다.

 

<- 태극전사의 선전을 바라시는 분은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