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구관련글

월드컵 그리스를 2:0으로 이겨야 할 이유.!!




드디어 월드컵이 개막을 합니다.

이번 월드컵에서 대한민국은 역대 최강의 전력과 역대 최상의 조편성으로 2002년을 제외하면 어느때보다 16강 진출 가능성이 높은 대회입니다. 월드컵에서 첫 경기의 중요성은 따로 언급하지 않아도 모두들 너무나 잘 알고 있으리라 생각되어 따로 언급하진 않겠습니다.





우리의 첫 상대는 유럽의 그리스입니다.

우리는 당연히 그리스를 이겨야 합니다. 우리가 속한 B조는 아르헨티나의 1강과 한국, 그리스, 나이지리아의 3중이 속한 누가 다음라운드에 진출할지 판단하기 힘든 조입니다. 아르헨티나가 1장의 티켓을 가진다는 것이 유력할때 나머지 3국이 또다른 1장의 티켓을 위해 노력을 합니다. 이렇게 3국이 경쟁하는 상황속에서 그리스에 패하거나 비긴다면 16강 진출은 힘든 여정이 될 것입니다.  그리스를 상대로 이기는 것은 당연하고 최대한 다득점으로 향후 골 득실까지 따져야 할 상황에 대비를 해야 합니다.



▲ 한국은 그리스와 공식 A매치 2경기를 했지만 1승 1무로 단 한번도 패하지 않았습니다. 더욱이 홈경기도 없었고 2경기 모두 그리스의 최정예 선수들이었습니다. 그리고 아테네 올림픽에서 한국은 홈팀 그리스와의 경기에서 우세한 경기속에 2:2 무승부를 기록했습니다. 즉 한국은 그리스에 강점을 보이고 있으며 예전보다 더 강해진 한국은 전력이 더 약해진 그리스를 충분히 이길 수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그리스에 무조건적인 다득점을 한다면 좋을까요?

아닙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생각한 한국vs그리스전의 최상의 결과는 2:0 승리입니다. 1:0과 같은 한점차 승부는 이후 나이지리아와의 골득실에서 위험합니다. 실제 2006년 독일월드컵에서 한국은 첫 경기인 토고를 2:1로 이겼지만 프랑스와 스위스가 각각  2점차로 이겨서 마지막 경기에서 골득실에서 우리가 상당히 불리 했습니다. (만약 한국이 조별리그 마지막 경기 스위스와 무승부를 거둬 1승 2무를 기록했다고 해도 한국,프랑스,그리스 모두가 1승 2무로 같은 승점에 골 득실로 순위를 가려야 하는데 그때 프랑스, 스위스 +2, 한국 +1로 어차피 우리가 16강엔 들지 못했습니다. 즉 무조건 스위스를 이겼어야 16강 진출이었죠)

독일월드컵의 기억을 되짚어볼때 그룹에서 가장 약하다고 생각되는 팀에게 1점차 승리는 승점을 벌기에는 좋겠지만 16강 진출을 위해서는 그렇게 만족할 수준은 아닙니다.(한국, 그리스, 나이지리아 3국의 전력이 비슷하긴 하지만.^^)

그럼 5:0이나 이런 대량득점이 아닌 왜 하필 2:0 승리를 최상의 결과라고 했을까요?(한국의 실점은 원하지 않기때문에 무조건 우리의 득점 수로만 계산을 합니다.)

그리스는 수비가 강한팀입니다. 현실적으로 5득점은 너무 어렵고 2:0을 넘어서는 3:0까지는 가능성이 있지만 축구에서 3점차는 대패로 취급을 합니다. 만약 그리스가 한국에게 3점차 대패를 한다면 2차전 나이지리아에게 4실점 이상 대패를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리스는 수비가 강력한 팀이지 공격이 강한 팀이 아닙니다. 한국에게 대패를 기록한다면 2차전부터는 그리스의 강점인 수비가 아니라 약점으로 지적되는 공격전술이 나올수 밖에 없습니다.

그럼 가뜩이나 기복이 심하고 잘할땐 브라질도 압도한다는 아프리카 특유의 성향을 볼때 그리스의 공격전술에 나이지리아에 대량실점으로 오히려 한국의 골 득실을 압도할 가능성이 무척 큽니다. 물론 2점차 패배도 그리스의 공격전술이 나오겠지만 축구에서 2:0과 3:0의 체감이 다르기때문에 3:0 대패를 당한 이후 나이지리아와 상대하는 것보단 2점차 패배로 나이지리아를 상대하는 것이 훨씬 안정된 전력을 보일 것입니다.






그리고 2:0으로 이겨야 될 결정적 이유중 하나입니다.

제가 일하는 직장에서 점수 맞추기 내기를 했습니다.^^ 개인정보때문에 이름은 모두 비공개로 처리했고 파란색이 접니다. 그리고 빨간 네모는 제가 찍은 2:0 점수.... 밑에 빨간 네모 '25' 라는 숫자는 참가 인원이고 모두 1만원씩 내서 맞춘사람에게 1/N으로 나눠서 가집니다.

2:0으로 우리가 이긴다면 25만원을 4명이 나눠가지기 때문에 약 6만원을 벌게되는거.ㅎㅎ

당연히 이겨야 되고 꼭 승리를 거둘 대 그리스전, 물론 다득점으로 이기는 것이 중요하지만 그리스 vs 나이지리아전의 그리스 상황까지 고려한다면 2:0이 가장 이상적인 점수차가 아닐까요?

대한민국의 필승을 기원합니다.!!!!


 <- 여기 클릭을 통해서 우리의 승리를 기원합시다.^^



대~~ 한민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