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구관련글

한국여자축구의 국제대회 성적 총 정리

 


한달동안 피스퀸컵 블로그 기자단 활동을 하면서 그동안 잘 몰랐던 여자축구의 여러가지를 알아가게 되었습니다. 처음으로 스포츠 기자가 되어 기자석에서 경기도 보고 대표선수들 인터뷰도 하는 등 정말 잊지 못할 추억을 얻게 되었습니다. 이런 좋은 경험을 하게 해준 피스퀸컵 기자단 활동이 곧 종료가 됩니다.
 
그동안은 경기와 관련된 현제 상황이나 앞으로의 일에 대해서 생각을 했다면 이번 시간엔 기자 활동을 마감하기에 앞서 오늘날까지 우리 여자대표팀이 이룩한 성과를 정리해보는 시간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우리나라 여자대표팀이 출전했던 모든 국제대회의 성적을 조사했습니다.(제공되는 정보 대부분은 대한축구협회에 공식 기록된 기록들입니다.)


AFC 여자 U16 챔피언십입니다.

2년 주기로 진행되는 AFC U16 챔피언십에서는 우리나라는 1회대회를 개최하고 3회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여자 U17 월드컵 입니다.


지금까지 2번 치뤄진 U17여자월드컵에서는 1회에 북한이, 2회에 한국이 우승을 차지하는등 피파대회에서 한민족의 저력을 볼 수 있는 대회였습니다.


AFC 여자 U19 챔피언십 입니다.


우리 대표팀은
2회 대회에서 우승과 5회 대회의 준우승이 있어서 나름대로 괜찮은 성적을 보였던 대회입니다.


여자 U20 월드컵 입니다.


앞서 소개한 대회처럼 2년 주기로 개최되는 이 대회에서는 U17세와 마찬가지로 북한이 우승1회와 준우승 1회를 차지하는등 상당히 강한 모습을 보이는 가운데 우리나라도 이번 2010년 대회에서 3위라는 좋은 성적을 기록했습니다.


 아시안게임 여자 축구 입니다.


1990년 부터 정식종목으로 채택된 아시안게임 여자축구는 아시아 여자축구 3강인 북한, 중국, 일본이 우승을 차지했고 한국은 4위만 3번을 차지했습니다.


아시안컵 여자축구 입니다.


아시안컵 여자축구는 한국과 관련있는 여자축구중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아시안컵에서는 우리나라는 1991년 처음으로 진출했고 최고성적은 2003년 3위 입니다.


여자 월드컵 입니다. 


여자 월드컵에서 우리나라는 한차례 본선 진출을 했지만 예선탈락이라는 저조한 성적을 기록했습니다. 그리고 1996년 애틀란타 올림픽부터 정식 종목으로 채택된 올림픽 여자축구에서는 아쉽게도 모두 본선진출에 실패를 했습니다.

끝으로 제가 블로그 기자로 활동한 피스퀸컵의 경우는 1회에 3전 전패로 예선탈락, 2회때는 2승 1패로 선전을 했지만 결승진출권을 3전 전승을 기록한 캐나다에 내주고 이번 3회 대회때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 도움 되는 정보라고 생각하시면 클릭해주세요~^^



한국 여자축구는 1990년대 초반부터 본격적인 국제대회 참가를 시작했고 최근들어서 피스퀸컵 개최와 청소년 월드컵의 선전등 빠른 속도로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몇년 후 제가 또다시 이런 성적표를 조사하는 시간이 있으면 보다 많은 "우승" 이라는 목록에 우리 대한민국의 이름이 기록되어 있기를 희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