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이 아시안컵에서 5회 연속으로 만난 영원한 8강 파트너인 이란과, 이기고 지는 반복된 사이클을 끊는 경기가 카타르 아시안컵에서 나왔습니다. 당초 전력에서 약간의 우위를 보일 것이라는 평가를 받은 대한민국이지만, 이란과의 최근 6경기에서 승리가 없었고 2007년 아시안컵에서 우리가 이겼기 때문에 이번엔 질 차례라는 징크스, 그리고 한국을 가장 잘 아는 외국인 코트비 감독과 대회 장소가 중동이라는 여러가지 이유로 힘든 경기가 될 것이란 예상했습니다.

경기는 두 팀다 강한 압박으로 서로의 빈틈을 찾았지만 전체적으로 한국이 경기를 주도했고, 이란은 수비의 단결력으로 한국의 공격을 잘 막아냈습니다.

예선 3경기에서 좋은 공격력을 보여줬던 한국대표팀은 이란전에서 조금의 변화가 있었습니다. 출전선수나 전술은 비슷했지만, 예선전에서 보여준 단점을 고쳤다는 점에서 성장했다는 표현을 쓰고 싶습니다. 예선전에서의 한국경기를 평가하면서 저는 항상 두 가지 문제점을 지적했습니다. 위험지역에서의 너무 많은 프리킥을 허용한다는 것과, 항상 선취 득점을 기록하고 실점을 하는 수비집중력이었습니다.

이번 이란전은 예선전에서 보여준 한국축구의 단점을 완전히 해결 한 듯 보였습니다. 예선전에서의 수비는, 미드필드 지역이 아닌 수비지역에서 어쩔수 없는 반칙으로 공격을 차단했다면, 이란전에서는 수비와 미드필드의 간격을 좁히며, 중앙선 부근에서 차단을 시키며 지능적인 파울전술을 펼쳤습니다.

그 결과 예선 3경기보다 많은 파울을 범했지만, 상대 프리킥에 의한 실점위기는 없었습니다. 약 2차례의 직접 슛팅 가능지역에서 반칙은 있었지만 연장까지 120분을 생각해볼때 그정도는 허용 범위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리고 바레인, 호주, 인도전 모두 우리가 선취득점을 기록 한 이후 갑작이 수비가 느슨해지면서 실점을 허용했습니다. 상대가 잘 해서 골을 먹혔다면 모르겠지만 예선에서 허용한 3실점 모두가 우리 수비 실책에 의한 실점이라는 것에서 집중력 강화가 절실했습니다.

8강전에서 120분동안 이란의 위협적였던 찬스는 거의 없었습니다. 전반에 이란의 유일한 득점찬스는,  슛팅이 아닌 프리킥이 한국 수비수에 머리에 맞은 것뿐인데, 이건 수비집중력이라기 보다는 운이 없어서 내줬던 상항입니다. 후반에 잠시 이란이 공격을 펼쳤지만 역시나 한국 수비들은 단결된 모습으로 쉽게 위기를 벗어났습니다.

문제는 우리가 득점을 한 이후의 상황인데, 연장전반 추가시간에 터진 골로 모두가 흥분한 상태에서 침착하게 수비를 가다듬고 침대축구가 아닌 정당한 방법에서의 볼을 소유하며 시간을 끌었습니다. 선수 교체를 해도 주장완장때문에 시간이 조금이라도 더 걸리는 박지성을 교체 해줌으로써 1초가 급한 이란선수들을 다급하게 만들었고, 공격수들은 상대진영에서 이란선수를 압박하며 파울로 경기를 중단시켰습니다.




우리가 이기고 있는 상황에서 주력선수 보호차원도 있었겠지만, 정당한 시간지연인 주장선수 교체로 이란 선수를 자극했고, 이후 한국의 공격수들은 공격진영에서 압박으로 한국이 아닌 이란 선수가 쓰러지는 상황을 연출했습니다. 그 결과 경기종료직전 이란선수들의 감정적인 모습도 보였지만, 이건 침대축구가  아닌 모든게 합법적인 고난도 수비 전술이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나 수비는 안정되었지만, 공격은 예선전에서 보여준 파괴력이 떨어지는 것 같아 아쉬움이 남습니다. 이란의 압박이 워낙 강했다는 점도 있겠지만, 전반전 일방적인 경기 속에서도 유효슛팅이 단 하나도 없었다는 점과, 경기내용에 비해 결정적인 찬스도 부족했다는 점은 지적받아야 합니다.


                         <- 공감하시는 분은 클릭해주세요~^^


이란이 예선전에서 맞붙은 호주보다 강하다고 보긴 힘든상황에서, 호주전에서 나왔던, 한국 공격 찬스를 이란에게 볼 수 없었다는 것은 우승을 위해서 필요한 마지막 부분일 것입니다.

지금의 태극전사 경기력이면 상대팀이 어떻게 한다기 보다는 그냥 우리 기량만 보여준다면 우승에 가장 근접한 팀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강력합니다. 비록 연장까지의 혈투로 떨어진 체력에, 우리보다 하루 더 쉰 일본을 4강에서 만나겠지만, 지금의 경기력과 특유의 정신력으로 앞으로 남은 2경기에서 후회없는 경기로 멋진 왕의 귀환을 보여주세요.!!


Posted by 엔젤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재이 2011.01.24 01: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훌륭한 분석이네요. 문장력도 좋으시고.
    잘 보고 갑니다.

    • 엔젤로그 2011.01.24 15: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 글을 본 사람은 많지만, 댓글이 하나도 없어서 썩 좋은 글이 아니었나? 란 생각을 했는데.. 이런 과분한 댓글을 주시다니.. 정말 감사해요..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