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관련

금양호 성금모금을 제안합니다.!

  


2010년 4월 24일 한국의 공중파 3사는 모두 천안함 인양작업을 생중계하며 국민들의 추모열기를 높였습니다. 그리고 ARS 성금모금활동으로 희생자를 위로하고 있습니다.

 누구의 아빠, 오빠, 동생, 남편이자 사랑하는 아들을 잃은 가족들에게 어쩌면 당연한 행사라는 생각이 들지만 천안함 방송을 보면서 어딘가에 불편함을 감출 수는 없었습니다. 그 이유가 뭘까요?

 우리나라는 공식적으로 아직 전쟁이 끝난 나라가 아닌 잠시 휴식을 취하는 휴전국가입니다. 이 과정에서 천안함은 바다의 최전방을 지키는 임무를 받은 자랑스럽고 듬직한 우리의 해군입니다. 아직 사고원인이 명확하진 않지만 외부충격이 확실시 되는 상황에서 천안함의 전사들은 조국수호라는 군인들의 사명을 다 했습니다.

 교전중 사고는 아니지만  분명 그들은 휴전중인 국가의 최전방에서 국토방위 과정에 사고를 당했기 때문에 국가차원에서 국가유공자로 지정한뒤 그에 대한 예우를 해 줘야 합니다.

 하지만 천안함 수색을 위해 동원된 민간어선 금양호의 경우는 어떨까요? 금양호의 경우는 민간신분이고, 국가안보를 위한 작업이 아닌 침몰된 천안함을 수색하는 과정에서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이 경우 국가유공자 지정은 어렵습니다.

 천안함의 경우는 군인의 신분에서 발생한 사고였고 그로 인해 추후 많은 국가지원을 받게 됩니다. 또한 많은 언론에서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민간어선인 금양호의 경우는 어떠한 지원과 관심도 없이 우리 기억속에서 잊혀지고 있습니다.

 성금모금을 하려면 자신의 임무를 수행중이었던 천안함 보단 국가를 위해 생업도 잠시 뒤로 한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희생되신 금양호가 우선시 되어야 하는 것이 아닐까요? 그것도 아니면 최소한 천안함/금양호 합동 성금 모금이라도 했으면 좋았을 것입니다.

 대통령께서는 모든 천안함 실종자들의 이름을 직접 호명하시며 위로하는 시간을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구하나 따듯하게 금양호 선원의 이름을 불러준 사람이 있었습니까?

 제가 명예로운 그분들의 이름을 불러봅니다.

 

 

 

 


"나랏일인데 당연히 도와야지"  라는 말을 하며 천안함 수색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신
선장 김재후님(48세)

 

 

 

 
“천안함 함미 인양을 보면서 실종된 형님도 차가운 바닷속 어딘가에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니 잠을 이루기 어려웠다. 우리 형님도 빨리 찾아줬으면 좋겠다”는 동생의 절규를 듣지 못 한
기관장 박연주님(49세)

 

 


 천안함 희생자를 찾기 위해 생업도 잠시 쉬면서 노력을 했지만 가족 곁으로 돌아 올 수
없었던 선원 안상철님(41세)

 

 


 손가락을 열 두바늘이나 꿰맨 상황에서도 천안함 실종자를 찾으려던 선원 이용상님(46세)

 

  

 
땅 위엔 집이 없어 바다를 땅삼아 생활하던 선원 정봉조님(49세)

 

  

 
평소 말이 없고 내성적인 성격이지만 성실하며 배불리 먹는 것이 소원이라던
 선원 허석희님(33세)

 

  

 
많은 돈을 벌어 조국으로 돌아가서 떵떵거리며 살겠다는 꿈을 꾸면서도 천안함 수색을 위해 하루 수입을 포기한 인
도네시아선원 하레파 유수프님(35세)

 
 

 
못배운 것이 한이지만 사람 좋기로 소문이 자자했던.. 이번 항해를 끝으로 5월 30일 은퇴를 계획한 故 김종평님(55세) 가족이 없어 그의 빈소는 너무 한산했고 입양 아들은 수소문을 했지만 끝내 찾을 수 없었습니다. 

  

 


 
다섯살과 세 살 된 아들을 위해 2년전 한국에 취업, 내후년쯤 그리운 가족을 만날 계획이었던
인도네시아 선원 故 캄방 누르카요님(36세)

 

 2명의 사망자와 7명의 실종자들은 모두 생업을 포기하고 천안함 희생자 수색에 전념을 다 했습니다.

 하루 일을 못하면 금양호는 1천만원이라는 금전적 손해가 있지만 선원 모두 누구하나 망설임 없이 천안함 구조에 앞장섰다고 합니다. 돈을 벌기 위해 한국에 온 인도네시아 선원 2명은 자신과 전혀 상관없는 외국을 위해서 의로운 일을 하다 사고를 당하셨고, 한국인 7명은 오랜시간 배에서 생활 하느라 혼기를 놓쳐 모두 미혼이며 빈소를 찾아 울어줄 자식한명 없어서 더욱 안타까움을 더 합니다.

 김종평씨의 경우 입양을 보낸 자식이 있어서 수소문을 했지만 결국 찾지 못해서 아버지의 의로운 죽음을 알리지 못했습니다.

 
<-  여기 클릭을 하시면 더욱 많은 사람들이 이 글을 함께 합니다.

  


아무도 찾지 않는 금양호 희생자 장례식장 - 출처 : 경향신문
 

이제 대한민국이 이들을 위해 울어줄 차례입니다. 금양호 가족들은 생계를 책임지는 분들이 많아서 금전적 어려움이 많다고 합니다. 천안함에 보인 국민들의 관심을 금양호에도 보내주세요.

 천안함 희생자, 故 한준위님, 금양호 희생자들 모든 분들의 희생은 영원히 기억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