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구관련글

AFC 한일전에서 일본을 응원한 이유?

  





2010 AFC 챔피언스리그가 한창 진행중에 있습니다.

우리 K리그는 4팀 모두 조기에 16강행을 확정지으며 전년도 포항 우승의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누구보다도 대한민국과 K리그를 응원하는 제가 최근들어 J리그를 응원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갑자기 이런 생각을 하게 된 이유가 뭘까요?

제가 이런 생각을 하게 된 것은 AFC챔피언스리그에 참가한 K리그 4팀은 모두 16강 진출을 확정지었을때 부터입니다. 16강 확정된 상황에서 지긋지긋한 경우의 수를 생각하지 않게 되었고 이때부터 다른쪽으로 관심사가 생겼습니다.



과연 얼마나 많은 경기를 생중계로 TV에서 볼 수 있을까.?

다음라운드 진출에 대한 경우의 수가 아니라 지금부터는 K리그가 1위를 하던 2위를 하던 그런 관심사는 없이 오로지 어느방송에서 몇경기나 생방송으로 중계를 해 줄까에 대한 경우의 수가 머릿속에서 계산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지금 쓰는 내용은 실제 경기와 관련없이 제가 머릿속에서 계산했던 내용입니다.



동물들도 리모컨으로 원하는 프로를 보는데.. 한국 축구팬들은 뭔가요.ㅠㅠ
(이미지 출처 :
http://blog.naver.com/redlion1717/49898626)


만약 K리그 4팀 모두가 조 1위로 16강에 진출했다면 일본 3, 호주 1, 혹은 일본 2, 중국 1, 호주 1팀을 한국으로 불러들여서 경기를 치릅니다. 그럼 서로 축구방송이라고 자부를 하며 월드컵 방영권을 놓고 치열하게 대결을 펼치는 국민의 방송 K본부랑  월드컵 단독중계권을 가진 S본부는 서로 경쟁하듯 AFC챔피언스 리그 방송을 해 줄까요?

아니면 문화방송이라고 자부하는 M본부에서도 중계를 해 줄까요?? 이런 의문이 들때쯤.... 갑자기 막막해졌습니다.


결론은 K리그는 아프리카TV로.. AFC 챔피언스 리그는 다음팟이나 외국 인터넷 방송으로 볼 수 밖에 없다는 결론이 내려졌습니다.
(아프리카 TV는 실시간 인터넷 방송으로 인터넷 중계가 되는 K리그 대부분의 경기를 볼 수 있으며, AFC챔피언스 리그는 다음팟이나 외국 인터넷에서 실시간으로 볼 수 있습니다.)


결국 AFC 챔피언스리그 경기는 다음팟의 도움을 받아야 된다고 생각을 하니 이때부터 또 다른 고민에 빠졌습니다. K리그 모든 팀이 홈경기를 치른다면 어느 나라 방송을 볼 수 있을까?? 인터넷으로 AFC챔피언스 리그 경기를 보신 분들이라면 방송의 수준차를 떠나서 우리에게 익숙한 외국 방송의 순위가 나올 것입니다.

한국과 가장 비슷하고 화질이 좋으며 렉이 없는 국가는 단연 일본입니다. 말을 알아듣지 못해서 그렇지 일본에서 해 주는 방송은 한국인터넷 수준의 고화질을 자랑합니다. 그 다음은 "아이야~~" 이런 말을 자주듣게 될 중국방송입니다. 운 좋으면 렉이 없는 뛰어난 화질을 접 할 수 있습니다.

 <- 이거 누르시면 아마 한국 방송국들이 더 많은 축구 중계 해 줄꺼에요.^^

그리고 호주방송인데.. 화질은 좋지만... 아직 축구에 대한 관심이 부족해서 한국처럼 중계가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국 사람들이 가장 선호하지 않는 방송은.. 중동의 방송인데.. 화질도 나쁘고 렉도 많으며 해설이 한국과 너무 맞지 않습니다.


일본>>중국>=호주>>중동

한국인들이 선호하는 외국 방송 순서입니다.

즉 인터넷 방송으로 시청해야 된다면.. 아마 열에 아홉은 일본방송을 선호 할 것이며.... 일본에서 한국경기를 중계하려면 한일간 맞대결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한국의 홈경기 보단 일본의 홈 경기가 일본에서 생중계 방송 해 줄 확률이 더 높죠.

일단 한국팀 모두가 16강 진출을 확정지은 가운데 복잡한 경우의 수를 생각하지 않아서 누가 1위가 될지, 2위가 될 지에 대한 생각은 전혀 하지 않고 오로지 인터넷 중계관련된 생각을 하니깐 문득 일본의 많은 팀이 16강에 진출해서 한국과 경기를 하면 좋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중계를 볼때도 호주랑 중국팀을 이기는 것보단 일본팀을 이기고 8강에 진출하는 것이 더 재미있어 보이지 않나요? 4년마다 한번씩 자신들이 가장 축구를 사랑하는 방송이라고 홍보하면서 정작 K리그엔 무관심한 한국 방송국들 때문에.... 어차피 한국 방송에서 볼 수 없다면 인터넷 방송이 가장 뛰어난 일본을 응원하게 될지 생각도 못했네요.


역사와 영토문제로 일본응원하는 것이 거북하다고 하시는 분들이 축구 중계를 볼 수 있는 방법이 하나 더 있습니다.


믿고 있는 종교가 있으면 가까운 종교시설을 찾아가서 진심을 다 해서 기도하세요.

"경기당일... 야구공이 보이지 않을 정도의 비가 내리게 해주소서... 아멘.!!! "

AFC챔피언스리그 조별예선 마지막 경기가 있었던 4월 27일 28일 양일간 뜻밖의 행운이 찾아왔습니다. 비가와서 중계 예정이던 야구경기 취소가 되어 서둘러 AFC챔피언스리그 한국경기를 중계 해줬습니다. 즉. 한국 축구팬들은 AFC챔피언스리그를 편안히 보기 위해서는 최대한 일본팀과 많은 경기를 하는 것과, 경기당일 프로야구가 취소 될 정도의 비가 내려서 어쩔 수 없이 방송사들이 땜빵용 중계를 기대 할 수 밖에 없습니다.




4월 27일 사커월드에서 나온 잠실경기 우천으로 취소 되어 서둘러 수원경기가 편성 되었다는 내용입니다.



비가 와서 AFC경기를 볼 수 있었던 K리그 팬들.....

그리고 다음날에도....



4월 28일 프로야구가 비때문에 연기되어 성남 경기가 방송 된다는 내용입니다.

아시아 최강이라는 대한민국에서 축구팬으로 살아가려면.. 라이벌인 일본을 응원해야 할 때도 있고... 신의 능력을 의지해야 하는 현실을 살펴 볼때 K리그 축구팬 하기 참 힘드네요.TT

그래도.. 축구팬들은 유럽의 도시에 빠삭하게 되어 지리 능력이 향상되고(이태리, 스페인, 특히 잉글랜드의 어지간한 도시는 유럽 사람보다 더 많이 알지 않을까요?ㅋㅋㅋ) 그리고 수 많은 경우의 수에 단련되어 뛰어난 암산능력에, 한국 경기를 보기 위해 영어, 일어, 중국어에... 이젠 아랍어까지 거뜬히 읽을 수 있는 수준의 글로벌 인재가 되는 능력자들로 우리를 만들어주는 축구가 저는 좋습니다.^^

하지만...

마음놓고.. K리그 팀들만 응원 할 수 있는 환경이 되었으면 더더욱 좋을 것 같네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