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구관련글

한국축구의 장단점이 그대로 나타난 호주전





한국과 호주의 아시안컵 예선 2차전은 아시아 최고 수준 팀들의 대결에 걸맞는 명승부끝에 1:1 사이 좋은 무승부로 끝이 났습니다. 경기전부터 한국의 장단점과 호주의 장단점에 대한 이야기가 뉴스나 신문을 통해서 많이 조사가 되었는데 실제 경기에서도 전문가들이 예상했던 방식대로의 경기가 흘러갔습니다.

한국은 역시나 압박과 스피드를 바탕으로 적절한 패스와 개인기로 경기를 풀어갔다면 호주는 롱볼에 의한 선이 굵은 축구를 구사했습니다. 제가 예전 글에서도 가끔 언급했듯 호주는 한국의 축구 스타일에 약하다고 생각됩니다. 체력이 작은 아시아권에서 아주 위협적이긴 하겠지만 우리 대표팀의 체력은 그렇게 작은편이 아니며 파워축구를 구사하는 상대로는 늘 한발 더 뛰며 압박하고, 스피드로 괴롭히는 축구로 한국은 호주에게 상당히 골치아픈 방향으로 경기를 풀어갔습니다.

이번 경기에서도 호주의 약점이 분명하게 드러났습니다. 선수 개개인의 기술은 조직적인 한국선수를 압도하지 못했고 롱볼에 의한 슛팅 찬스에서는 느린 움직임으로 한국 선수, 특히 차두리 선수에게 번번히 차단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호주선수가 공을 잡으면 순식간에 달려드는 한국 수비에 우왕좌왕 하며 패스미스가 난발했습니다.

하지만 한국 역시도 문제점은 보였습니다. 일단 조직력과 스피드, 체력 및 선수들의 개인 능력에서는 아시아 최고의 팀을 상대로 그 능력을 유감없이 보여줬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아시안컵 첫 경기인 바레인전에서 보였던 실수가 호주전에서도 전혀 고쳐지지 않았고 2 경기 연속된 모습으로 볼때 자칫 조광래호의 고질적인 문제점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호주전에서 보인 한국의 문제점은 바레인전에서도 언급했듯 수비시 위험지역에서의 파울이 너무 많다는 겁니다. 직접 슛팅이 가능한 범위에서의 파울은 상대가 아무리 약팀이라도 결정적인 실점위기를 줄 수 있는 장면인데 바레인전에서는 편파판정에 의해서라는 변명이 통했겠지만 호주전까지도 그런 상황이 이어졌다는 것은 우리 수비가 신경써야 할 부분입니다.
 
이번 상대가 호주가 아닌 홈팀 카타르였다면 아마 차두리 선수는 퇴장을 받으며 PK를 헌납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헤딩경합 과정에서 현지 중계진이 차두리의 반칙성을 지적하는 듯 한 리플레이를 많이 보였던 장면이 있습니다.)




또하나 지적하고 싶은 것은 수비의 집중력입니다. 한국선수들의 정신력은 뛰어납니다. 감히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평가 하고 싶습니다. 그러나 집중력에서는 또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저는 바레인전이 끝난 이후 한국선수들의 수비집중력에 대한 지적 한적이 있는데, 이번 호주전에서도 골키퍼의 집중력 부족으로 인한 실책성 실점을 허용했습니다.

눈에 보이지도 않는 집중력을 아마추어가 평가하기엔 무리가 있지만 2010 남아공 월드컵을 봐서도 집중력 부족이라는 말이 자연스럽게 나올 장면들이 많았습니다. 조별예선 마지막 경기 한국대 나이지리아전은 모두가 2:1로 한국의 승리를 점칠때 PK를 헌납하며 무승부로 경기가 종료되었습니다. 16강 우루과이전도 마찬가지 입니다. 연장전을 생각할때쯤 수아레즈 선수에 뼈아픈 실점을 허용했습니다.


제가 집중력 부족이라고 말 하는 것은 나이지리아전은 2:1 승리로 생각하고 16강에서는 연장전을 생각할때쯤 실책성으로 나온 실점이라는 겁니다. 경기는 어차피 지금 상황으로 끝나겠지란 생각에 긴장이 풀릴때쯤 상대는 그 기회를 파고들어 한국에게 골을 넣는 경우가 최근들어 아주 많았습니다.(우루과이전은 상대 선수의 슛팅이 워낙 좋긴 했지만 위험지역에서 그런 프리한 슛팅 찬스를 줬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월드컵의 집중력 부족이 아시안컵에서도 그대로 이어지며 경기력은 좋지만 매 경기 후반에 실점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우승컵을 들어올리기 위해서 8강전 부터는 모두 아시아 강호들을 만나게 됩니다. 위험지역에서의 프리킥 허용은 실점으로 이어질 수 있고 후반 집중력 저하는 다 잡은 경기를 역전패 하는 빌미를 제공 할지도 모릅니다.


<- 공감하시는 분은 클릭해주세요~^^


이번 대표팀은 기존 한국축구의 강점인 체력과 스피드, 정신력에 경험과 뛰어난 패싱력, 거기다 개인기까지 장착된 월드컵 16강 이상의 전력을 갖춘 아시아 최고의 팀으로 51년만에 왕의 귀환이 유력한 상황입니다. 지금까지의 경기를 봐도 역시 아시아 최강이다 라는 말이 나올 정도의 경기력을 보여줬습니다.

월드컵 우승국 스페인도 단점이 있고, 가장 부진했던 북한에게도 장점은 있습니다. 한국축구 역시 지금까지 좋은 모습을 보여줬다고 하지만 아직 우승컵을 차지 한 것이 아닌 상황에서 한국축구만의 장점을 찾아내서 더욱 극대화 시키고 단점은 극복하는 모습을 보여주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