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구관련글

아시안컵에서 호주의 우승을 바라는 다섯 가지 이유





▲ 티스토리 무료이미지(뉴스뱅크F)

한국축구 대표팀은 일본과의 4강전에서 아쉬운 승부차기 패배로 카타르 아시안컵 우승의 꿈은 깨어졌습니다. 월드컵과 같은 큰 경기를 보면, 팬들 입장에선 자신을 떨어트린 팀이 우승 하길 바라는 마음이 많습니다. 우리는 이번대회 최강의 팀에게 졌기 때문에 그렇게 약한 팀은 아니었다라는 일종의 보상심리가 작용 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하지만 한국을 탈락시킨 일본의 우승을 바라는 우리 국민들은 얼마나 될까요? 분명 일본보다는 호주의 우승을 바라는 한국축구팬들이 많을 것입니다. 저 역시도 일본보다는 호주의 우승을 바라는데, 호주를 응원하는 데에는 몇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 번째 이유는 한국과 일본은 역사적인 라이벌이지만 한국과 호주는 별다른 감정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이 가장 크게 작용해서 한국이나 일본 축구팬들은 서로 상대국가를 응원하는 모습을 보여왔고 이번 경우에도 호주가 좋다라기 보다는 라이벌인 일본이 잘 되는 것을 보기 싫어하는 의미에서 호주의 우승을 바라는 사람들이 많을 것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 이유로, 일본이 이번에 아시안컵 마저 우승한다면, 아시안컵 통상 4회 우승으로 최다 우승 단독 선두에 올라서고, 남아공 월드컵에서 아시아 최고 순위와 아시안게임 우승까지... 명실상부 아시아 최강의 팀으로 자리매김 하게 됩니다. 반세기동안 늘 아시아 최강이라고 불리던 대한민국이 그 자리를 일본에게 내 준다는 것은 무엇보다 자존심이 상하는 일이 됩니다.

반면 호주가 우승을 한다면 첫 번째 우승이 되기때문에 기존이 아시아 구도와 큰 차이는 없을 것입니다.

뉴스뱅크F 서비스가 종료되었습니다


세 번째 이유입니다. 결승전 상대가 예선전에서 한국에게 고전을 했던 호주입니다. 한국은 일본과 호주를 상대로 모두 무승부를 거뒀지만. 일본에겐 다소 밀리는 경기였고, 호주에겐 유리한 경기를 보였습니다.(일본과이 승부차기 패배는 공식적으로 무승부로 기록됩니다.)

즉 호주가 일본을 이겨준다면, 한국, 호주, 일본이라는 3강이 서로 물고 물리는 관계가 되는 것으로 우리의 입지가 호주의 승리로 인해 다소 높아지게 됩니다. 일본이 한국에게 승부차기 승을 거뒀다면, 그런 일본을 이긴 호주가 한국에겐 고전을 했다는 것이 힘의 균형을 유지하게 해줍니다.

네 번째 이유입니다. 아시안컵 8강에서만 5번 연속으로 맞붙은 한국과 이란은 서로가 가진 모든 힘을 8강전에 쏟아 부으며, 여기서 승자는 이후 4강전에서 모두 패배를 했습니다.
 
8강에서 이란과 맞붙은 한국은 연장까지 가는 치열한 혈투끝에 체력이 방전된 상황에서 일본을 만났습니다. 반면 일본은 한국보다 하루 더 쉬는 이점까지 안고 초반부터 한국을 강하게 압박하며 유리한 경기를 풀어갔는데, 4강에서의 한국과 연장승부를 펼친 일본은 호주에 비해 체력적으로 힘들 것입니다.


결승에서의 일본은 한국보다야 회복할 시간이 많겠지만, 강팀과의 연장전이후 또 다른 강팀을 상대하는 것이 일본에게 얼마나 어려운지 알려주기 위해서는 호주가 일본을 상대로 완승을 거둬주는 것이 일본으로 하여금 한국의 체력적 부담을 알려줄 수 있는 간접적인 기회일 것입니다.

끝으로 마지막 다섯 번째 이유는, 이번 호주대표팀은 30대 노장 선수들이 주축이 된 팀이고 일본은 한국과 같이 세대교체가 진행중인 젊은 선수들이 주력이라는 점입니다. 호주가 우승을 해도 다음 월드컵이나 아시안컵에 지금의 주력 선수들은 없을 것입니다. 반면 일본은 지금 멤버들 중 상당수가 향후 몇년간 일본 대표팀으로 뛸 예정인데, 이런 어린 선수들에게 우승이라는 경험은 호랑이에 날개를 달아주는 것과 같이 큰 성장이 될 것입니다.

<- 공감 하시는 분은 클릭해주세요~^^

또한 지금 아시안컵엔 많은 유럽의 스카우터들이 몰려왔다고 하는데, 일본이 우승을 하면 일본선수들의 유럽 진출은 더 가속화 되어 향후 몇년간 일본과의 경쟁은 더 어려워 질 것입니다. 호주가 우승하면 주력인 노장선수들이 은퇴로 우승 효과가 크지 않겠지만 일본이 우승할 경우 향후 몇년간은 일본이 아시아를 주도 할 여건이 마련 되는 것입니다.

한국의 결승진출은 좌절이 되었지만, 호주가 우승을 하는 것이 한국에게 있어 여러가지 좋은 점이 많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남아있는 우즈벡과의 3/4위전에 유종의 미를 거둬서 여전히 한국이 아시아 최강중 하나라는 것을 모두에게 알려주길 희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