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관련

오바마 또 한국 교육 언급.! 한국 vs 미국 교육 비교




미국의 오바마 대통령이 또한번 한국의 교육을 배워야 한다는 말을 미국에서 했던 것같네요. 벌써 몇번이나 한국 교육에 관한 이야기를 했는진 모르겠지만 세계 최고의 강대국이라는 미국의 대통령이 우리나라를 배워야 한다고 말하니깐 기분이 나쁘진 않네요.^^


하지만 과연 한국 교육이 좋은점만 있을까요.? 또한 미국의 교육이 어떻길래 그렇게 틈만 나면 한국 교육 예찬론을 펼까요.??

제가 선생님은 아니지만 학교에서 오랜 근무경험이 있고 지금도 학교에서 일을 하고 있어서 제 생각을 한번 적어 보겠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이 말하는 배워야할 한국의 교육





오바마 대통령이 말하는 미국이 배워야할 한국의 교육은 다른거 없습니다.

한국의 교육열과 교육에 대한 관심 입니다.


한국의 교육열이 세계적으로 높다는 것은 많이 들어서 알겠는데... 솔직히 한국에서만 평생 살아오는 대다수 한국인들은 과연 우리가 다른 나라에 비해 얼마나 교육에 관심이 많은지 잘 느끼지 못할 것입니다.


일단 지금은 한국과 미국의 이야기 이기 때문에 미국의 교육실태를 살펴 봅시다.





 한국과 미국교육의 차이점



미국은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준인 Elementary school 이 1~6학년까지 있고
중학교 수준인 Middle / Junior High school 이 7~9학년까지..
그리고 고등학교 수준인 High School 9 - 12학년으로 정규과정이 있습니다.
이름만 빼면 우리나라 비슷합니다.

Elementary school 에서는 우리나라 초등학교와 비슷합니다.

Middle / Junior High school 에서는 우리나라 대학교와 비슷하게 학생이 강의실을 찾아가서 수업을 듣게 되며 난의도는 한국보단 많이 낮습니다.

High School 은 우리나라의 인문계와 실업계 고등학교처럼 진학반이나 취업반으로 나뉘지면 상당히 세분화 되어 나눠집니다.

그리고 한미 양국의 교육방식의 차이점으로는 한국은 우리가 다 아는 선생님의 일방적 수업을 따라야 하는 주입식 교육입니다. 반면 미국은 공식을 외우고 정해진 답을 찾는 교육이 아니라 주어진 상황에 대해 비판하고 자신의 생각을 스스로 말하는 창의력 교육입니다.





 미국 교육의 문제점




위에서 말한 한미 양국의 교육 차이점을 보면 분명 미국의 방식이 좋아 보입니다.
하지만 미국의 스스로 찾아서 하는 자율식 수업에도 치명적 단점이 있습니다.
보통의 미국인이 저런 정규과정을 모두 졸업할 확률은 높게 잡아도 50%가 안된다고 합니다.
한국의 고등학교 과정을 모두 졸업할 확률이 절반도 안된다는 뜻입니다.


학교에 다닐때 아무리 공부를 잘하는 모범생이라도 주변의 강요가 없이 스스로 공부를 하라고 하면 공부할 사람이 몇이나 될까요.?


미국의 어린 학생들중 50% 이하만이 고등학교까지 남아있고 그나마 학교를 다니는 학생들 중에서도 거의 대다수는 어떻게 하면 재미있게 놀지를 생각하지 공부를 하는 분류는 소수에 해당합니다.

이런 교육속에서는 정말 마음 독하게 먹고 죽자고 공부하거나 아니면 정말 TV에서나 나오는 "공부가 재미있어요~~" 학생처럼 공부가 미치도록 재미있는 학생이 아니면 공부와는 38선보다 더 넘기 힘든 4차원의 벽 쌓게 됩니다.






 한국의 교육을 배우려는 이유




미국은 1%의 천제가 99%의 미국인을 먹여 살린다고 합니다. 위에서 말한 미국의 교육시스템에서 성공하는 1%는 정말 전 세계를 이끌만큼 뛰어난 인물로 성장을 하고 나머지 99%는 그런 1%가 내는 세금으로 먹고 사는 그런 나라입니다.


그럼 지금 이런 1%의 인재로 잘 먹고 사는 미국인데 왜 좋지도 못하는 한국의 교육을 배우려고 할까.??

사실 한국의 교육을 배우자는 것은 비단 미국뿐이 아닙니다. 조금씩이라도 캐나다와 호주에서 한국식 입시학원이 성행하기 시작했다고 하고 미국을 위협할 세계 최강국 유력후보인 중국은 한국을 넘어선 교육열을 자랑합니다.


요즘은 과거 미국이 세계를 호령하던 시기가 아닙니다. 인터넷의 발달로 정보의 장벽이 무너지고 인재들 역시 특정 지역에 소속되기 보단 자신의 가치를 높게 평가해주는 곳이 있으면 거기로 떠납니다. 애국심으로 무장되서 국가와 함께 죽자~~ 라는 한국에서도 최근 돈만 많이 주면 회사 핵심기술을 유출시키는 일이 비일비재하죠

지금은 지구촌이고 한국이 아닌 평범한 나라에선 애국심이란걸 모릅니다. 자신과 자신의 가족만 잘 먹고 잘 살면 됩니다.
엘리트들은 자신의 조국에만 평생 머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불러줄 제 2의 조국이 있으면 언제든 떠납니다.

삼성이 지금처럼 세계의 강자로 거듭나는 이유가 일본의 우수한 엔지니어들을 스카웃하고 미국의 유능한 엘리트들을 스카웃한뒤 그 밑에는 한국의 우수 인력들이 대거 포진한 시스템으로 지금의 삼성이 있게 되었습니다.

반대로 삼성에 핵심인력을 빼앗긴 일본과 미국의 여러 기업들은 위기에 빠지게 되었죠.
일본의 가전업체가 무너지고 미국의 자동차 회사가 줄도산을 하지만 한국의 삼성과 현대는 사상 유례가 없는 호황을 누리고 있는 이유입니다.





 한국 교육열의 장점




한국의 높은 교육열의 장점으로는 전 국민들의 교육수준이 높습니다.
위에서 말한 상위 1%의 엘리트들은 소수이기 때문에 언제든 다른나라에서 스카웃을 해 올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국민들이 일정수준의 교육수준이 있다면 국가의 인재유출에서 우위에 설수 있습니다.
한둘의 인재야 국제화 시대에 언제든 뺏고 빼앗길수 있지만 국민전체의 수준이 높으면 국가의 수준자체가 높을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우수한 엘리트가 한명 나오면 그 엘리트를 도와줄 준 엘리트수준을 한국은 아주 많은 인재들을 보유했습니다. 이런 인재들은 자신들끼리는 세계 최고의 리더가 될순 없지만 외부의 최고 인재가 한명이라도 있으면 그의 장점을 배우고 함께 일하며 빠른 성장을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21세기는 치열한 경쟁사회로 상대방을 이겨야 내가 살수 있는 냉정하고 총성없는 전쟁의 시기입니다. 이런 경쟁에서 한국은 어렸을때부터 치열한 경쟁으로 명문고를 가고 명문대에 진학해야 되는 과정을 거치며 자연스럽게 경쟁에서의 승리법을 알고 있습니다.
미국식으로 교육을 받으면 경쟁에 관해서는 한국보다는 뒤쳐질수 밖에 없습니다.





 또 다른 장점




이것은 순전히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교육수준이 높거나 학교에 있는 시간이 높으면 치안이 안정된다고 생각합니다.
인성이 형성되는 10대에 자율이든 타의든 학교에서 생활을 하면 탈선의 기회가 현격이 줄어든다고 보입니다.

몇몇의 경우는 학교에서 나쁜친구를 만나서 탈선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학교에 있는 시간은 통제를 받으며 사회생활을 자연스럽게 습득합니다.

하지만 미국처럼 뭐든지 자율적이고 학교에 관심이 없다면 그만큼 인성의 형성시기에 사회의 나쁜점을 접하게 되어 그 나쁜 행동이 잘못된 것을 모르고 습관이 되면 나중에 성인이 되서 범죄의 노출이 커지게 됩니다. 일찍 학교를 그만둬서 특별한 기술도 없고 또한 자율적인 학교와 달리 요즘 사회는 경쟁에서 이겨야 하지만 이런 것을 접해보지 못한 미국인들은 쉽게 범죄에 노출 될수 밖에 없다고 생각 합니다.






 결론





오바마 대통령이 배우고자 하는 한국의 교육은 한국의 교육방식이나 높은 사교육비와 같은 것을 배우자는 것이 아닙니다.
한국처럼 국민들 모두가 배움의 소중함을 알고 배우려는 의지를 미국인들도 가졌으면 하는 것입니다.

한국의 교육열은 분명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고 주입식 교육방식과 어려서부터 치열한 경쟁속에 살아가는 것이 안타깝기도 합니다.
하지만 뭐든 일에는 동전의 앞뒤면 같이 나쁜점이 있으면 좋은점도 있습니다.

지금 한국과 미국은 극과 극을 달린다고 생각이 됩니다.
한쪽은 너무 치열하고 너무 높은 교육열과 다른 한쪽은 너무 느슨해서 인식조차 없는 교육열....
이 글은 미국의 대통령이 한국을 배우자는 내용의 글을 썼기 때문에 한국의 장점과 미국의 단점만 적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이 왜 틈만 나면 한국의 교육열을 배우자고 말을 하는지에 대해서 제 나름대로 정리를 했습니다.


과거처럼 폐쇄된 사회에서는 1명의 엘리트가 있으면 그 엘리트로 국가가 먹고 살수 있지만 지금처럼 정보화 시대, 글로벌시대, 지구촌 시대엔 그 1명의 엘리트는 어느 나라든 떠날수 있고 21세기는 과거처럼 1명의 엘리트 시대가 아니라 엘리트를 뺏어 오고 그 엘리트를 도울수 있는 다수의 국민들이 필요한 시대가 왔음을 미국 대통령이 생각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분명 한국의 교육은 수많은 고쳐야 할 점이 있습니다. 높은 교육열과 교육에 대한 관심이 있지만 거기에 대한 성과는 다소 미흡하단 생각이 들고 너무 경쟁을 의식해서 인성교육을 무시하다 보니 싸이코페스와 같은 분류가 증가합니다.


미국처럼 다양하고 적성에 맞는 것을 살려서 자신이 하고 싶어 하는 직종의 공부와 투자를 하는 것이 어떨까 생각이 되고 인성교육을 늘려 경쟁속에서도 자아를 찾아서 훌륭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수 있는 교육이 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