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집기사

일본인들의 갤럭시S와 아이폰4 통계 비교


요즘 인터넷은 갤럭시S와 아이폰의 전쟁터라고 불릴만큼 엄청난 논쟁이 있습니다.

우연히 갤럭시S를 손에 넣게 되었고, 제가 가진 휴대폰이 논쟁의 중심이 되니깐 그 논쟁에 저 역시 관심이 가네요.

먼저 말씀드리지만 저는 최대한 객관적으로 쓰려고 해도 갤럭시 유저이기 때문에 한쪽으로 쏠림현상이 전혀 없을 순 없습니다.  그리고 갤럭시는 한국에 출시가 되었지만 아이폰4 는 국내 미출시입니다. 

그래서 생각한 것이 갤럭시와 아이폰을 한국이 아닌 외국에서의 이미지를 조사하는 것이 가장 객관적이고 양쪽 모두를 사용해본 입장이기에 한국보다는 정확한 비교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갤럭시와 아이폰이 모두 출시된 나라는 대표적으로 미국이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그쪽은 약하기 때문에 아직 갤럭시는 출시전이지만 여러 루트로 갤럭시를 사용해본 사용자가 많고, 아이폰4를 사용 중인 일본인들의 각 스마트폰의 비교입니다.





▲2010년 8월 13일 상황입니다. 하루하루 달라지는 수치이기 때문에 날자를 표기한 거고,
http://blog-hyoban.goo.ne.jp/wpa/rb/dispatch.rb?si=2&ik=%A5%AE%A5%E3%A5%E9%A5%AF%A5%B7%A1%BCs&from=web
<- 여기서 실시간으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위 화면은 제가 일본의 웹을 검색할때 주로 사용하는 "goo" 라는 사이트입니다.  편의상 "구" 라고 부르겠습니다.

구를 주로 사용하는 이유는 자신이 원하는 검색어의 인지도를 알수 있기때문입니다. 그리고 그 인지도와 관련된 일본인들의 생각을 알기 쉽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지금 화면은 구에서 갤럭시S 를 검색했을때 나온 인지도와 일본인들 평가 입니다.

빨간색 1번은 검색어 "갤럭시S" 의 일본어 입니다.

2번은 갤럭시를 검색했을때의 호감도 평가로 79%의 긍정적 반응과 21%의 부정적 반응이 있습니다.

3번은 갤럭시를 검색했던 연령과 성별을 보여주는 자로 IT 기기인 만큼 일본의 10대 남성들이 50%에 육박하는 관심을 보였고 20대 일본 남성이 그 뒤를 잊고 있었네요.

4번은 갤럭시에 대한 긍정적 반응들을 간략하게 정리한 겁니다.
언급된 단어로는 "좋다, 매력적이다. 이겼다. 괜찮다. 큰 붐을 일으킨다." 정도 입니다.

5번은 갤럭시에 대한 부정적 반응으로 "싫다. 울 것 같다. 위축된다. 복제품. 모른다."  6번의 기타 반응엔 아무런 멘트가 없습니다.

7번 그 외의 반응에서는 "보통이다. 미묘하다. 상당히 비싸다. 가격이 높다. 강하다." 정도로 높은 가격을 부담스러워 하고 있네요.

그 밑으로 3개는 갤럭시를 언급한 일본의 블로그를 소개하는 것으로 상당히 짧은 내용이라서 간략하게 소개만 하자면 한국여행중인 일본인이 갤럭시를 사용했는데 갤럭시로 동영상을 봤을때 감개무량하다는 내용의 첫 번째 블로그입니다.

두 번째는 스마트폰을 구입하려고 여러가지를 알아봤는데 여러 스마트폰을 언급하며 갤럭시에 대해서는 최강의 안드로이드가 매력적인 폰이라는 묘사를 하는 두 번째 블로그, 마지막으로는 갤럭시에 내장된 폰카메라의 성능이 너무 좋다는 카메라 성능을 이야기하는 일본 블로그입니다.





▲2010년 8월 13일 상황입니다. 하루하루 달라지는 수치이기 때문에 날자를 표기한 거고,
http://blog-hyoban.goo.ne.jp/wpa/rb/dispatch.rb?si=2&ik=i+phone+4&from=web <- 여기서 실시간으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은 갤럭시의 최대 라이벌인 아이폰4 를 검색했습니다.

67%의 긍정적 반응과 33%의 부정적 반응이 있네요.

아이폰에 관심을 가지는 일본인들은 갤럭시와 다소 다릅니다. 아이폰을 검색한 성별과 연령의 1위는 20대 일본 여성이고 2위는 20대 일본남성이 과반수 이상 차지합니다. 10대 남성이 다수였던 갤럭시에 비해 아이폰은 20대 여성들의 지지를 받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폰4의 긍정적 반응으로는 "즐겁다. 기다려진다. 화질이 좋다. 좋아졌다. 유명해서 기쁘다." 입니다. 반면 부정적 반응은 "무리다. 고민중이다. 혼란스럽다." 의 부정적 반응이 있으며 중립적 반응에서는 "응원한다. 갖고 싶다. 차갑다.", 기타 반응에 "보통이다. 어렵다. 얇다." 입니다.

관련 블로그 내용을 종합하면 첫 번째 블로거는 아이폰의 화질이 무척 뛰어나며 카메라 성능에 만족하는 내용입니다.

두 번째 블로그 역시 카메라 성능을 이야기하며 불꽃놀이 동영상 촬영의 성능에 만족감을 표시했으며 세 번째 블로그는 어떤 주부가 올린 글인데 자신은 스마트폰을 잘 사용할 줄 모르는 주부라서 걱정되지만 여러 인터넷 기능을 잘 사용했었고, 전화 품질에 불만을 나타내는 블로그였습니다.


갤럭시는 아직 출시전이라 막연한 환상 같은 것이 있는 것 같고 아이폰의 경우는 언론에서 나오는 오류들이 어느정도는 사실인 듯 한 분위기를 일본에서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지금 일본인들이 이야기하는 갤럭시는 안드로이드 2.1 버전이 아니라 업그레이드 2.2 버전을 이야기하는 분들이 많습니다.(8월~9월 이후 출시되는 갤럭시는 안드로이드 2.1이 아니라 프로요라는 2.2 최신 버전으로 기존과 확 다른 업그레이드된 제품이 출시 된다고 합니다. 기존 사용자들은 펌웨어를 통해 무료로 2.2 업그래이드 지원예정입니다.)


그럼 갤럭시나 아이폰4가 아닌 다른 스마트폰의 경우는 어떨까요?

일본에서 인기있는 스마트폰을 모두 조사해봤습니다.



아이폰 3gs 입니다. 69%의 긍정적 반응이 있어서 생각보단 낮네요. 하지만 매일매일 실시간 업데이트 되기때문에 아이폰 4가 나온 지금 구식모델의 인기는 떨어지는 것이 어쩌면 당연하겠죠? 관심 계층도 30대 남성, 20대 남성, 의외로 40대 여성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찾은 것은 가장 만족도가 높은 블랙베리라는 휴대폰입니다. 여성들의 압도적 지지를 받고 있네요. 무려 80%가 긍정적인 반응입니다.





그리고 찾아본 것은 드로이드 X 라는 제품입니다. 74%의 긍정적 지지를 받으며 30~40대 남성들의 관심을 받는 제품입니다.







끝으로 HTC입니다. 76%의 지지를 받고 있으며 블랙베리가 여성폰이었다면 HTC는 남성들의 압도적 지지를 받고 있네요.




 <- 이 글이 도움 됐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클릭해주세요~^^




왜 그런진 모르겠지만 일본에서는 아이폰에 대한 부정적 반응이 많은 것에 깜짝놀랐습니다. 그리고 아직 출시전이지만 젊은 남성들을 중심으로 갤럭시에 대한 기대가 높은 것도 사실입니다.(갤럭시는 곧 일본 최대 통신업체인 NTT도코모를 통해서 출시한다는 기사가 있었습니다.)

아마 일본의 스마트폰은 아이폰과 기타 제품의 경쟁이 심해서 아이폰유저가 아니면 아이폰에 반대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같고 아이폰이 너무 인기가 많기때문 반대하는 사람이 많다는 생각이 드네요.

갤럭시에 대한 해외언론의 칭찬이 단순한 삼성의 홍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실제 호주던가 뉴질랜드에서 말도 안되는 자작극이 들통나기 까지 했고, 하지만 미국의 모 사이트에서 갤럭시가 최우수 평가를 받았고 일본에서도 일본 네티즌들 사이에서 아주 높은 평가를 받는 것은 제가 확인해 본 바로는 사실입니다.

수백만명이 사용하는 웹 사이트에서 삼성이 80%에 육박하는 긍정적 멘트를 할 수 있을 정도로 일본에 투자를 하진 않는 상황에서(삼성은 일본에서 사업 철수까지 했죠) 일부러 아르바이트생을 고용해서 삼성칭찬 댓글을 쓰진 않겠죠?

갤럭시 유저라서 그런지 너무 갤럭시 편만 든 것같아서 죄송합니다. 최대한 외국인 시점을 인용해서 객관적으로 쓰려고 했는데, 어쩔수없게 한쪽편을 드는 글이 되었네요.

그리고 저는 알바로 써주면 그저 부업으로 황공할 따름이지, 삼성알바는 절대 아닙니다. 단지 일본에서의 상황을 설명드리려고 조사하고 쓴 건데 한쪽으로 편중된 글이 된 것뿐입니다.